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일 정상회담, 주요 외신 반응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일 정상회담, 주요 외신 반응은?

등록일 : 2023.03.17

최대환 앵커>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서 세계 주요 언론들도 큰 관심을 보이며 보도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송나영 앵커>
미국 뉴욕타임스는 한일 관계의 해빙이라고 표현했고, AP 통신은 한미일 3국이 동북아의 전략적 지도를 바꿀 수도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주요 외신 보도, 서한길 기자가 정리해드립니다.

서한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방문과 한일 정상회담.
외신들도 이 회담에 주목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윤 대통령이 일본에서 환영받았다고 전하면서 오랫동안 경색됐던 한일 관계의 해빙이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AP는 한일 양국이 미국과 함께, 북한·중국에 대한 공동 전선을 형성해야 한다는 긴박감을 강조했다며 동북아의 전략적 지도를 바꿀 수도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한국이 과거사를 둘러싼 이견을 극복하고 한미일 3국이 북한과 중국의 위협에 맞서 연합하려고 하면서 외교·안보 협력 강화를 우선순위에 두고 있음을 방증한다고 전했습니다.
BBC는 윤 대통령이 경색된 한일 관계 회복을 외교 정책의 기초로 설정했다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국빈 방미 초청으로 세계에서 한국의 위상이 새로운 장을 맞이했음을 보여줬다고 밝혔습니다.
이 밖에도 CNN은 미국의 가장 중요한 두 동맹국이 양국 관계의 새로운 페이지를 열 준비가 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으며, 로이터는 무역 분쟁 중단에 대해, 역사로 경색됐던 관계를 재건하고, 심화되는 안보 위협에 맞서 협력할 것을 목표로 하는 강력한 신호라고 분석했습니다.
(영상편집: 하수현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서한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