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주요 내용과 기대효과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주요 내용과 기대효과는?

등록일 : 2022.09.27

최대환 앵커>
4차 산업 혁명이 급물살을 타면서 교통 분야에 정보통신기술이 빠르게 접목되자, 전 세계적으로 전에 없던 새로운 양상의 '모빌리티' 시대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세계적 컨설팅 기업 맥킨지에 따르면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은 2017년 4천400조 원에서 2030년엔 8천700조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모빌리티 산업이 미래 핵심성장동력으로 그 중요성이 커지면서 각국의 경쟁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이에 발맞춰 정부가 완전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 로봇 배송 등 미래 모빌리티를 상용화하는 로드맵을 내놨습니다.
그간 안전과 규제 위주의 교통 정책에서 나아가 중장기 차세대 모빌리티 전략과 정책방향을 선제적으로 제시한 겁니다.
윤석열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모빌리티 시대 본격 개막'을 위한 초석이 될 로드맵의 주요 내용을 부처 담당자와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국토교통부 김정희 교통정책총괄과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김정희 / 국토교통부 교통정책총괄과장)

최대환 앵커>
정부가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로드맵을 추진하게 된 배경 먼저 소개해주실까요?

최대환 앵커>
세계적으로 모빌리티 산업은 미래 핵심 성장동력으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모빌리티 산업의 현주소, 어떤 상황 인가요?

최대환 앵커>
이번에 발표한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의 기본 방향 먼저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부터 이번 로드맵의 주요 내용을 하나씩 살펴볼 텐데요.
먼저 2027년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관련 제도와 인프라를 선제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주요 내용 소개해주시죠.

최대환 앵커>
도심 모빌리티 하늘길이 열립니다.
2025년 UAM (도심항공 모빌리티) 서비스 최초 상용화를 시작으로 교통 체증 걱정 없는 항공 모빌리티 구현에도 나서겠다 밝혔는데요.
서비스 실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최대환 앵커>
이르면 내년부터 로봇과 드론을 활용한 무인 배송이 실시될 예정입니다.
이제 원하는 물품을 전국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받아볼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지는데요.
스마트 물류 모빌리티 구축 방안은 어떻게 마련 되었나요?

최대환 앵커>
또 내년부터 전국에서 심야 시간, 택시가 아닌 수요응답형 버스를 통해 귀가가 가능 해지는 등 모빌리티 시대에 맞는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발굴할 계획으로 알고 있는데, 자세한 내용 설명 부탁 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시간상 마지막 질문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모빌리티와 도시 융합을 통해 도시 공간을 미래지향적으로 재설계한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국토교통부 김정희 교통정책총괄과장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