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마스가' 모자 통했다···긴박했던 한미 관세협상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마스가' 모자 통했다···긴박했던 한미 관세협상

등록일 : 2025.08.04 20:21

모지안 앵커>
한미가 최근 상호관세를 15%로 낮추는 관세협상을 타결했는데요.
관세 협상 타결에 한미 조선협력, 일명 '마스가 프로젝트'가 큰 역할을 했습니다.
한미 관세협상 후일담을 문기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문기혁 기자>
태극기, 성조기와 함께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구호가 있는 일명 '마스가' 모자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구호인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가 적혀 있는 일명 '마가' 모자와 유사한 모양입니다.
관세 협상을 앞두고 산업통상자원부 직원들이 자체 제작한 이 모자는 미국이 한국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데 톡톡한 역할을 했습니다.
미국이 원했던 한미 조선협력을 '마스가'라는 트럼프식 구호로, 그리고 모자로, 효과적으로 전달한 겁니다.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과의 관세 협상에 이 모자와, 그리고 한미 조선협력을 한 장의 그림으로 설명하는 대형 패널을 가져가 1천500억 달러 규모의 '마스가 프로젝트'를 설명했습니다.
러트닉 장관은 '좋은 아이디어'라며, 호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녹취> 김정관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지난 1일)
"저희들이 제시한 아이디어는 일단 미국의 현지 조선소에 대한 투자, 그리고 현지에 있는 노동인력에 대한 교육, 양성, 그리고 현지 조선 생태계에 대한 구성, 이런 부분들이 종합적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우리 농축산물 시장을 지키는 데도 한 장의 사진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협상단은 과거 '광우병 촛불시위' 사진을 보여주며, 농축산물 시장 개방이 한국에 얼마나 민감한지 이해시켰습니다.
스코틀랜드 '출장협상'도 하나의 전기를 마련했습니다.
미국에서 협상 중 러트닉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스코틀랜드 방문을 수행하러 가자, 우리 협상단도 따라갔고, 이 자리에서 '마스가 프로젝트' 등 큰 틀이 잡혔습니다.

녹취> 김용범 / 대통령실 정책실장 (지난달 25일)
"미국 대통령의 스코틀랜드 일정, 당연히 저희도 다 감안해서 협상을 하고 있고요."

정부는 앞으로 이번 협상안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후속 세부 협상 과정에서도 적극 대응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윤상 / 영상편집: 오희현)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