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러 정상회담 진행···"휴전 발표 없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종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약 2시간 30분간 열린 회담은 소수 참모만 대동한 채 진행됐으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휴전 발표는 없었습니다.
2. 트럼프 "젤렌스키·유럽 정상과 통화 예정"
트럼프 대통령은 미·러 정상회담 후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매우 생산적인 회담을 했고, 많은 지점에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나토와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다양한 이들, 젤렌스키 대통령과 통화해 오늘 회담에 대해 이야기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3. 이재명 정부, 중국 특사단 오는 24~25일 방중
박병석 전 국회의장을 단장으로 하는 이재명 정부의 중국 특사단이 오는 24~25일 중국을 방문합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일본과 미국을 연이어 찾아 한일·한미 정상회담을 갖는 기간에 이뤄지는 특사 파견으로, 중국을 위한 배려로 해석됩니다.
4. 코로나 19 입원환자 6주 연속 증가
지난주 전국 221개 병원급 표본 의료기관에 입원한 코로나 19 환자는 272명으로 6주 연속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질병관리청은 최근 6주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난해 여름 유행 규모에는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라고 전했습니다.
5. 김정은, 광복 80주년 맞아 소련군 추모 해방탑 참배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국해방의 날'로 부르는 광복 80주년을 맞아 옛 소련군을 추모하는 해방탑을 찾아 헌화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김 위원장이 광복절 당일 해방탑을 방문한 건 지난해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6. 케데헌 '골든', 영국 차트 정상 탈환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골든'(Golden)이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정상을 탈환했습니다. '골든'은 이로써 K팝 사상 처음으로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에서 비연속으로 2주 1위를 기록했습니다.
7. 지난주 휘발유·경유 동반 소폭 하락세
이번 주 국내 주유소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동반 하락했습니다. 휘발유는 지난주보다 L당 1.7원 내린 1천668.2원을 기록했고, 경유는 전주 대비 0.1원 내린 1천538.2원으로 나타났습니다.
8. 토요일 전국 무더위 계속···중부 곳곳 빗방울
토요일인 오늘(16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 특보가 발효되고 최고 체감 온도는 33도 안팎으로 덥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29도에서 35도를 보이겠으며 늦은 오후부터 중부 지역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