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한미 외교차관회담···"확장억제 실효성 제고"
윤세라 앵커>
미국을 방문 중인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미국 국무부에서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과 한미 외교차관회담을 갖고, 동맹 70주년 계기 한미동맹 강화, 한반도 문제 및 확장억제, 경제 안보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양 차관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확고한 목표와 북핵문제가 한미의 우선순위라는 점을 재확인하고, 올해 개최될 확장억제전략협...
-
GPS 안 잡히는 실내도 위치추적···의사위성 활용 기술 개발
윤세라 앵커>
GPS 신호가 잡히지 않는 실내에서도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습니다.
기술이 상용화되면 실내 경로안내와 피난안내, 응급상황신고 등에 활용될 전망입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위성에서 보내는 신호를 수신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알려주는 GPS.
실외에서는 정밀한 위치정보를 제공하지만 실내에서...
-
"2026년까지 원자력 전공인력 3천 명 필요"
윤세라 앵커>
정부가 원자력 전공 인력 현황과 기업 인력수요 전망을 발표했습니다.
원자력 분야 주요 기업들은 앞으로 5년간 3천 명의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견했는데요.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최근 기후위기가 심화하고 세계적으로 에너지 공급망 불안이 이어지자, 원자력은 중요한 에너지 자원이자 전략기술로 부상했습니다.
원자력 생태...
-
자동차 정기검사 주기 합리화···"서민 부담 완화 기대"
윤세라 앵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규제심판부'가 도입됐는데요.
규제심판부가 '잦은 자동차 정기검사'로 인한 국민 부담을 덜기 위해, 소형 승합차 등록 후 최초 검사를 2년 후로 완화하는 등 규제 개선을 권고했습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일정 주기에 맞게 받아야 하는 자동차 정기검...
-
해군·해병대 다국적 연합훈련 '코브라골드' 참가
윤세라 앵커>
해군과 해병대가 다국적 연합훈련, 코브라 골드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태국으로 출발합니다.
훈련전대는 해군·해병대 장병 420여 명과 4,900톤급 일출봉함, 상륙돌격장갑차 6대, K-808 차륜형장갑차 2대, K-55 자주포 2문, K-77 사격지휘장갑차 1대로 구성됐습니다.
올해 코브라골드 훈련은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태국...
-
공군 블랙이글스, 호주 아발론 에어쇼 첫 참가
윤세라 앵커>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호주 아발론에서 열리는 국제 에어쇼에 처음 참가하기 위해 원주기지를 출발했습니다.
아발론 에어쇼에는 블랙이글스 조종사 11명을 비롯해 T-50B 항공기 9대와 병력과 물자 공수를 위한 C-130 수송기 3대가 투입됩니다.
블랙이글스는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3개국을 경유해 ...
-
소(牛)프라이즈! 2023 대한민국 한우세일
-한우 최대 50% 세일-
윤세라 기자>
대규모 한우 할인행사 '소프라이즈! 2023 대한민국 한우세일'이 전국 하나로마트 등에서 실시됩니다.
2월 17일부터 19일까지는 농축협 하나로마트에서 등심을 비롯해 한우 불고기·국거리류 등을 최대 50% 싼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데요.
2월 23일부터 3월 4일부터는 하나로마트뿐 아니라 대형마트에서도 ...
-
'보건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확대 운영 (2.14)
-사망원인정보, 치매관리정보 등 데이터 제공기관 및 연계데이터 확대-
윤세라 기자>
보건의료 빅데이터 플랫폼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이 늘어나고 신규데이터 종류도 확대됩니다.
보건의료 빅데이터 플랫폼은 사망원인정보, 진료데이터 등 보건의료 공공데이터를 결합하고 가명처리해, 공공 목적의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자에게 개방하는 시스템인데요.
...
-
현대·폭스바겐·볼보·토요타· 비엠더블유·모터트레이딩 자발적 시정조치 (리콜)
-총 6개사 33개 차종 93,575대 대상-
윤세라 기자>
현대차와 폭스바겐, 볼보, 토요타, BMW, 모터트레이딩이 제작 또는 수입, 판매한 9만3천여 대에서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인 리콜에 들어갑니다.
현대차는 차량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가, 폭스바겐은 통신 중계 제어장치와 에어백 결함이, 볼보는 브레이크 소프트웨어 문제가 확인됐는데요.
토요...
-
지진 사망자 4만 명 넘겨···구호대 2진 파견 논의
임보라 앵커>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덮친 강진으로 사망자 수가 4만 명을 넘겼습니다.
정부는 오늘 해외긴급구호 협의회를 열고, 구호대 2진 파견을 논의할 예정인데요, 보도에 김민아 기자입니다.
김민아 기자>
21세기 들어 역대 6번째로 많은 인명피해를 낳은 자연재해로 기록된 이번 튀르키예·시리아 강진.
현재까지 사망자 수가 4만여 명에 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