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지난해 탈북민 67명 입국···소폭 증가
김용민 앵커>
통일부는 지난해 총 67명의 북한이탈주민이 국내로 입국했다고 밝혔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지난해 남성 35명, 여성 32명이 국내로 입국했으며 이는 재작년 63명에 비해 4명이 늘어난 수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코로나19로 인한 국경봉쇄 이후 북한이탈주민 입국이 큰 폭으로 감소한 추세는 계속되고 있다며 향후에도 코로나19 재확산...
-
'CES 혁신상' 국내 벤처 111개사 수상···역대 최다
윤세라 앵커>
국제전자제품박람회, CES에서 역대 가장 많은 111(백열한)개 국내 벤처기업이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111개 국내 벤처·창업 기업이 CES 혁신상을 수상한 가운데, 91개사는 창업한 지 7년이 안 된 스타트업으로 나타났습니다.
CES 혁신상은 박람회를 주최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세계를 선도할 혁신 기...
-
씨름 대회 '소백급' 신설···화려한 기술 씨름 돌아온다
김용민 앵커>
과거 이만기 선수는 화려한 기술 씨름으로 국민의 마음을 사로잡았었는데요.
윤세라 앵커>
씨름 대회 체급 중 가장 낮은 '소백급'이 신설되는 등, 씨름 전반을 혁신해, 한국 스포츠의 대표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이 추진됩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MG새마을금고씨름단 창단식
(장소: 10일 오전, 서울 강남)...
-
시간제보육 현장결제 대신 앱(app)으로 결제 가능
국정을 더 촘촘히 살펴봅니다.
보도자료 브리핑입니다.
-아이사랑 모바일 앱에서 예약·결제가 편해집니다-
임보라 기자>
1월 11일부터 '시간제 보육 서비스' 제공기관 예약이 쉬워지고, 결제도 앱으로 가능해집니다.
'시간제 보육 서비스'는 6~36개월 가정 양육 아동을 대상으로, 전국 어린이집에 설치된 시간제보육반 등에서 시간 단위로 보육 서...
-
설 명절을 맞이하여 수산물 원산지 표시 및 수입수산물 유통이력 민관 합동 특별점검
-1.9부터 1.20까지 2주간 시행 -
임보라 기자>
설 명절을 맞이해 해양수산부가 '수산물 원산지 표시·수입 수산물 유통이력'을 특별 점검합니다.
이번 특별 점검은 1월 9일부터 20일까지 2주간 이뤄지고, 수산물 제조·수입·판매업체, 음식점, 전통시장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데요.
제수용으로 소비가 증가하는 명태, 홍어 등과 겨울철 소비가 증...
-
2023년 장애인일자리사업을 확대 시행한다!
-지원대상 2000명 확대(2.8만 명→3만 명)-
임보라 기자>
올해부터 장애인일자리 사업 대상자가 확대됩니다.
복지부는 2023년 장애인일자리사업 대상자를 2천 명 확대하고, 4종의 장애인일자리를 신규 개발해 총 42종의 직무유형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2023년 장애인일자리 사업 지원대상은 총 2만 9천5백여 명으로, 일반형·복지·특화형 ...
-
2023년 정부청사가 새롭게 달라집니다
-데이터 기반의 첨단기술을 활용한 안전하고 편안한 정부청사 구현-
임보라 기자>
올해부터 정부청사가 첨단장비와 기술을 활용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바뀝니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데이터 기반 지능형 정부청사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는데요.
먼저 모바일 공무원증과 AI 얼굴인식 기술을 연계한 출입 시스템을 구축해 청사 직원의 경우 공무원증 태그 없이 출입...
-
한미 외교차관 협의···"IRA 차별적 조치 완화 공동 노력"
임보라 앵커>
이도훈 외교부 2차관과 호세 페르난데스 미국 국무부 차관이 서울에서 만났습니다.
한미 양국 차관은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관련 우리 기업에 대한 차별적 조치를 완화하는데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미국 국무부에서 경제 외교 사안을 담당하고 있는 호세 페르난데스 경제성장·에너지·환경...
-
외교부 "중국의 단기비자 중단 유감···계속 소통"
임보라 앵커>
외교부는 중국이 우리 국민에 대한 단기비자 접수를 중단한 것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고 외교 채널을 통해 우리의 입장을 분명하게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방역강화조치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근거에 입각해 내린 조치라는 점을 중국 측에 계속 전달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방역 문제와...
-
글로벌 악재 속 3년 연속 300억 달러 해외건설 수주
임보라 앵커>
지난해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건설 수주액이 31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38조 4천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와 우크라이나 전쟁 속에서도 3년 연속 300억 달러 돌파라는 기록을 세웠는데요.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인도네시아 라인프로젝트 현장)
인도네시아의 초대형 석유화학 플랜트 단지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