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박진 외교장관, '한일관계 현인 회의' 개최
김용민 앵커>
박진 외교부 장관은 강제징용 문제를 포함한 한일관계의 전반적 사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현인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회의에는 문희상 전 국회의장,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 최상용 전 주일대사, 유흥수 한일친선협회중앙회 회장 등이 참석했으며 박 장관은 한일관계 방향성과 현안 해결에 대한 참석자들의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각계...
-
내년 예산 상반기 집행목표 63%···"예산안 조속 처리 요청"
윤세라 앵커>
정부가 내년도 예산의 상반기 집행목표를 역대 최고 수준인 중앙재정의 63% 이상으로 잡았습니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 취약계층 지원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예산 집행 준비도 이달 안에 마칠 계획입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는 우리나라의 내년 경제성장률을 1.8%로 전망했습니다.
올해 2...
-
디지털서비스 장애 조사결과···3사에 시정 요구
윤세라 앵커>
정부가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와 부가통신 서비스 장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SK C&C와 카카오, 네이버 3사에, 사고 원인에 대한 개선 조치와 향후 계획을 수립하도록 했습니다.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지난 10월 15일에 발생한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화재는 데이터센터 ...
-
동물등록 의무 유통단계로 확대···'동물복지법' 개편 [정책현장+]
김용민 앵커>
한 해 동안 주인을 잃은 동물의 약 80%가 등록이 안 된 채로 보호소에 맡겨지고 있습니다.
윤세라 앵커>
정부가 기존 동물보호법을 '동물복지법'으로 개편하고, 동물권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유기동물 보호소에 김경호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김경호 기자>
(대전광역시 동물보호센터)
대전시가 운영하는 동물보호기...
-
반려동물 산업, 등록제서 허가제로 전환···동물복지 강화
김용민 앵커>
농림축산식품부가 그동안 등록제로 운영되던 반려동물 관련 산업을 허가제로 개편합니다.
농식품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동물복지 강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반려동물을 수입, 판매하기 위해서는 관계 기관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이 밖에 동물전시와 미용, 위탁관리업 등도 허가제 전환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
지난해 국내 백신기업 매출 3조 4천억 원
윤세라 앵커>
보건복지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진행한 백신 산업 실태조사 결과, 지난해 국내 백신 기업 159곳 매출액이 모두 3조 4천 178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수출액은 6천287억 원, 투자비는 3천314억 원입니다.
정부는 국내 백신 산업이 탄탄한 중추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제품 개발과 생산, 수출까지 맞춤형으로 지원할 방...
-
한국-싱가포르 인공지능 협력 MOU 체결
김용민 앵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싱가포르 조세핀 테오 정보통신부 장관이 인공지능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양국은 앞으로 인공지능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디지털 헬스 산업 발전을 위한 기술 교류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인공지능 윤리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인재와 스타트업 양성 등 협력 분야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
촘촘한 안전·사업관리로 드론 활용산업에 날개를 달다
-8일부터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초경량비행장치사용사업 관리-
임보라 기자>
국정을 더 촘촘히 살펴봅니다.
보도자료 브리핑입니다.
국토교통부 소식으로 시작합니다.
국토부가 드론 활용 산업의 안전·사업 관리를 더 촘촘히 하기 위해 12월 8일부터 관련 업무를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위탁합니다.
그동안 드론 산업 안전 관리 등은 지방항공청이 수행해왔지만...
-
제4차 문화도시 6곳 지정, 문화로 도시발전 전환점 마련
-도시당 5년간 최대 200억 원 투입-
임보라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제4차 문화도시 대상지'로 고창군, 달성군, 영월군, 울산시, 의정부시, 칠곡군 등 6곳을 지정했습니다.
문화도시는,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활용해 지역발전을 이루고 주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정되는데요.
제4차 문화도시에는 5년간, 도시당 최대 국비 100억 원·지방비 ...
-
강원도 인제군에서 발굴된 전사자 유해 신원확인
-故 강농원 일병으로 확인-
임보라 기자>
국방부 소식입니다.
강원도 인제군 덕적리에서 발굴된 유해의 신원이 故 강농원 일병으로 확인됐습니다.
아들이 세 살 되던 1951년, 국군 3사단에 입대한 고인은 '한석산-가리봉 전투'에서 전사했는데요.
작년 6월, 우측 허벅지 뼈를 시작으로 6점의 유해가 발굴됐고, 아들 강한표 님과의 유전자 분석이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