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제주 해녀문화, 오늘밤 유네스코 등재 결정
앵커>
제주 해녀 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 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전망입니다.
우리시간으로 오늘밤 등재여부가 최종결정되는데요, 이소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현재 아프리카 에티오피아에서는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 권고를 받은 각국의 문화유산에 대한 등재 여부가 최종 결정됩니다.
앞...
-
미래형구조·구급 119서비스 선진화 [집중 인터뷰]
국민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119서비스를 선진화하는 '119구조·구급 기본계획'이 마련됐는데요.
자세한 내용, '이창화' 국민안전처 119구조과장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제주해녀' 내일 등재 결정…문화적 가치는?
앵커멘트>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여부가, 내일 결정될 예정입니다.
현재로서는 등재가 유력한데요, 제주해녀문화의 문화적 가치를, 서일영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사내용]
제주 해녀가 처음 문헌에 등장한 것은 조선후기 한문수필집 '제주풍토기' 입니다.
이 책에서 제주 해녀는 '바다에서 미역을 캐는 여자'라는 뜻의 '잠녀'로 ...
-
유네스코 등재 임박…'제주 해녀'를 찾아서
앵커멘트>
우리나라 제주 해녀 문화에 대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여부가 오는 30일 결정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제주에서는.. 해녀들의 물질이 이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현장을, 서일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제주 성산포항에서 배를 타고 15분, 제주도 동쪽 바다의 작은 섬입니다.
수심이 낮은 가까운 곳에서 저 멀리까지 ...
-
농식품부-관세청, 축산물 수출 FTA 활용 MOU
농림축산식품부와 관세청은 축산물의 FTA 활용도를 높이고 원산지 증명 절차를 간소화 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밝혔습니다.
양해각서에 따라 앞으로는 국내에서 출생, 사육, 도축 등의 과정을 거쳐 완전 생산된 소와 돼지, 닭, 오리, 계란 등 5개 품목에 대한 원산지 증명 절차가 간소화됩니다.
이에따라 삼계탕을 수출하는 경우 주재료인 닭고기의 원산지...
-
대전 도심서 규모 2.5 지진…"별다른 피해 없어"
오늘 오전 대전 도심에서 규모 2.5의 지진이 발생했지만 별다른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기상청은 오늘 오전 6시 53분 경 대전 유성구 남서쪽 3km 지역에서 규모 2.5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상청은 이 정도 규모 지진은 건물 안의 사람이 진동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지진으로 인한 피해는 예상되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
-
제주 해녀, 19번째 인류무형문화유산 유력
앵커>
우리나라는 현재 18건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내일부터 열리는 무형유산위원회에서 제주 해녀 문화가 인류유산으로 등재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이소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천 년의 역사를 가진 제주 해녀.
가녀린 몸으로 바다를 헤치는 해녀들의 삶에서 가족을 지키기 위한 어머니의 강인함을 엿볼 수 있습니다. ...
-
농사정보, 언제 어디서나!
농사정보, 언제 어디서나!
-
무단횡단 사망자 선진국 3배…이제 그만!
앵커>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률은 OECD 국가 중에서 최고 수준입니다. 특히 도로를 무단으로 횡단하다가 숨지는 보행자가 해마다 늘면서,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조금 빨리 건너가려다 영원히 빨리 갈 수도 있는 무단횡단 실태를, 조서희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진주 시내 한 도로, 오가는 차량들 사이로 한 보행자가 아슬하게 길을 ...
-
지진 안전사고…효과적 대응 체험
앵커> 지난번 경주에서 일어난 지진은, 갑작스런 재난이나 안전사고에 대비한 대처법의 중요성을 일깨워 줬는데요.
지진이나 안전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체험을 통해서 익힐 수 있는 박람회가 열렸습니다.
민경서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지난 9월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강한 지진으로 인명과 재산피해가 컸습니다.
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