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트럼프 시대 개막 대북정책 방향은? [집중 인터뷰]
차기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예상을 깨고 트럼프가 당선되면서 아메리카 퍼스트, 이른바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특히 대북정책은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 봉영식 연구위원과 얘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세요~
-
북한인권결의안 12년 연속 채택, UN 총회 채택 의미는? [라이브 이슈]
MC>
다음달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이 최종 확정될 예정입니다.
어느덧 12년째이자, 김정은 처벌 권고내용도 3년 연속 포함되어 있습니다.
강력한 제재에 따른 실효성을 얼마나 거둘 수 있을지,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1.
12년 연속 채택된 북한인권결의안.
예년과 달라진 내용, 무엇인가요?
2.
결의안에는 '리더...
-
민화협, 창립 18주년 기념 후원의 밤
민화협, 창립 18주년 기념 후원의 밤
-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 내일 방한
오헤아 킨타나, 신임 유엔 북한인권 특별 보고관이 내일 방한합니다.
킨타나 보고관은, 방한 기간..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을 만나, 북한 인권실상과 개선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한편 킨타나 보고관의 이번 한국 방문은, 내년도 유엔 인권이사회와 총회에 제출할.. 북한 인권 상황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것으...
-
한미 북한인권협의체 회의…北 인권 논의
앵커>
북한 인권문제를 논의하는 행사가, 이번주 우리나라와 미국에서 잇따라 열립니다.
모레 새벽에는, 유엔총회 산하.. 제3위원회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을 표결 처리할 예정입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한국과 미국이 북한인권협의체 제2차 회의를 열고 북한 인권개선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한미 양측은 북한 인권문제 국제적 공론화를 비롯해 인...
-
탈북민 3만 명 돌파…'사회통합형 정책' 추진
앵커>국내에 들어온 북한이탈주민이 3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정부는 탈북민 3만명 시대를 맞아 탈북민 지원정책을 '사회통합형 정책'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정유림 기자입니다. 국내에 들어온 탈북민이 지난 11일을 기점으로 3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통일부는 "지난 11일 오후 제3국을 통해 탈북민 7명이 입국하면서 이날 기준 누적 탈북민 인원이 3만...
-
탈북민 3만 명 돌파…'사회통합형 정책' 추진
앵커>
국내에 들어온 북한이탈주민이 3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정부는 탈북민 3만명 시대를 맞아 탈북민 지원정책을 '사회통합형 정책'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정유림 기자입니다.
국내에 들어온 탈북민이 지난 11일을 기점으로 3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통일부는 "지난 11일 오후 제3국을 통해 탈북민 7명이 입국하면서 이날 기준 누적 탈북민 ...
-
북한이탈주민학회 10주년 학술회의
북한이탈주민학회 10주년 학술회의
-
미 언론 "北, 무수단 발사준비"…정부 "예의주시"
정부는 북한이 탄도미사일인 무수단 발사를 준비 중이라는 미국 언론의 보도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의 다양한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폭스뉴스는 정보분석에 정통한 2명의 미국 정부 관리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사흘 이내에 중거리탄도...
-
미 언론 "北, 무수단 발사준비"…정부 "예의주시"
정부는 북한이 탄도미사일인 무수단 발사를 준비 중이라는 미국 언론의 보도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의 다양한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폭스뉴스는 정보분석에 정통한 2명의 미국 정부 관리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사흘 이내에 중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