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UAE 총리와 회담···'천궁Ⅱ' 첫 수출 성사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UAE 총리와 회담···'천궁Ⅱ' 첫 수출 성사

등록일 : 2022.01.17

최대환 앵커>
아랍에미리트 UAE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알 막툼 UAE 총리와 회담하고 방산 협력 등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이번 회담을 계기로 탄도탄 요격미사일 체계 '천궁-Ⅱ'의 4조 원대 UAE 수출이 확정됐습니다.
두바이에서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문 대통령, UAE 총리 회담
(장소: 어젯밤(우리 시간), 두바이 엑스포 리더십관)

UAE 두바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모하메드 알 막툼 UAE 부통령 겸 총리와 회담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국방, 방산 분야 협력을 비약적으로 확대해온 것을 평가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과 알 막툼 총리가 자리한 가운데 우리 방산업체들과 UAE 측이 '천궁Ⅱ' 사업계약서를 교환했습니다.
계약규모는 35억 달러, 약 4조1천800억 원에 달합니다.
이로써 UAE는 우리나라 외에 '천궁-Ⅱ'를 처음 운용하는 나라가 됐습니다.

녹취> 박경미 / 청와대 대변인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공동 연구 개발, UAE 내 생산, 제3국 공동진출로 이어지는 호혜적인 방산협력이 이뤄지도록 노력하자고 말했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방위산업 및 국방기술 중장기 협력 양해각서, 수출입은행과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 간 기본여신약정, 수소·암모니아 공동연구협약 등 문건 5건이 체결됐습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2030 부산 엑스포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편, 양국 기업인들과 함께 수소협력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양국이 연대와 협력으로 수소 산업을 키워간다면 도전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수소 산업은 양국이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는 협력 분야이자 탄소중립의 열쇠라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 영상편집: 김종석)

채효진 기자 journalist@korea.kr
"또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양국 기업 간 수소 협력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경제 외교를 적극 펼쳤습니다.“

두바이에서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