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美, 우크라에 7억 달러 규모 지원 공식 발표 [글로벌뉴스]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美, 우크라에 7억 달러 규모 지원 공식 발표 [글로벌뉴스]

등록일 : 2022.06.02

김유나 앵커>
글로벌뉴스입니다.

1. 美, 우크라에 7억 달러 규모 지원 공식 발표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7억 달러 규모의 새로운 안보 지원 패키지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번 패키지에는 첨단 로켓 시스템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미국은 현지시간 1일, 우크라이나에 대한 추가 무기 지원 패키지를 발표했습니다.
이 패키지는 7억 달러 규모로, 고속기동 포병 로켓 시스템과 대포병 및 항공감시 레이더, 헬리콥터, 탄약과 포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녹취> 콜린 칼 / 美 국방부 정책차관
"오늘 바이든 대통령은 국방부의 무기 및 장비 재고에서 추가로 7억 달러를 지원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이 패키지는 로켓 시스템을 포함해 우크라이나의 요구를 일부 충족시켰습니다."

특히 이 중에서도 고속기동 포병 로켓 시스템을 지원한다는 것은, 장거리 미사일을 지원해달라는 우크라이나의 요구를 일부 수용한 것인데요.
하지만 미국은 이 무기가 러시아 공격 방어용이며, 러시아 본토 공격에는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토니 블링컨 / 美 국무장관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영토의 목표물에 이 무기 체계(로켓 시스템)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확인했습니다."

또 미국의 군사 원조는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전을 수호하고 전쟁에서 승리를 확보하며, 궁극적으로 협상 테이블에서 우크라이나의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2. 美, 오클라호마 병원서 총격 사건 발생
미국 오클라호마주 털사의 한 병원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 사건으로 최소 4명이 숨졌습니다.
미국 오클라호마주 털사에 위치한 세인트 프랜시스 의료법인의 내털리 메디컬 빌딩에서 현지시간 1일 오후 5시쯤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경찰은 이 빌딩 2층에서 소총으로 무장한 남성이 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했습니다.

녹취> 리처드 뮬렌버그 / 털사 경찰서장
"경찰들은 건물 안으로 빨리 들어갔습니다. 총격범은 쓰러진 것 같았고요, 다수의 부상자와 시민들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층별로, 방별로 수색을 진행했습니다."

이 사고로 최소 4명이 사망했고, 사망자 가운데는 총격 용의자도 포함됐습니다.

녹취> 미셸 / 병원 이용객
"슬펐어요. 의사에게 가고 있었고 손주들도 데려왔는데 너무 끔찍한 장면이었어요. 너무 무서워요. 그 건물에 있었던 모든 사람에게 기도할게요."

의료법인은 이날 오후 병원을 봉쇄했으며, 미 연방수사국과 연방주류·담배·화기·폭발물단속국 요원도 출동해 수사를 지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WHO "원숭이두창, 30여 개국 550건 이상 확진"
세계보건기구 WHO는 현재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30여 개 국가에서 550건 이상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발병국에 경계를 강화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언론 브리핑을 통해 현지시간 1일 비풍토병지역 30여 개국에서 550건 이상의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가 확인됐다고 발표했습니다.

녹취>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 WHO 사무총장
"현재 30여 개 국가에서 550명 이상의 확진자가 WHO에 보고됐습니다. 조사는 진행 중이지만, 많은 나라에서 동시에 갑자기 발생한 원숭이두창은 한동안 포착되지 않은 조용한 전파가 이루어졌을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또 현재로선 동성과 성관계를 가진 남성 사이에서 감염 사례가 두드러지지만, 밀접한 신체 접촉이 이루어지면 누구든지 감염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 WHO 사무총장
"감염된 다른 사람과 신체적으로 가까이 접촉하면 누구나 원숭이두창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상황이 진화하고 있어 앞으로 더 많은 감염 사례가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면서 바이러스가 취약 계층 사이에서 전파할 경우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며, 발병국에 경계를 강화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했습니다.

4. 멕시코 팔렌케, 마야 옥수수 신 머리 발견
멕시코의 고대 도시 팔렌케에서는 마야 시대 옥수수 신의 석조 머리가 발견됐습니다.
멕시코 지역의 마야 문명은 기원전 2000년 즈음 옥수수 정착 농업과 함께 시작됐습니다.
따라서 마야인에게 옥수수는 신이 죽어 환생한 거룩한 작물로 여겨졌고, 옥수수 신은 마야인들이 신봉하는 최고의 신이었는데요.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멕시코 남부 치아파스 주에 위치한 팔렌케 유적지에서 마야 옥수수 신의 석조 머리가 발견됐습니다.

녹취> 카를로스 / 멕시코 고고학자
"이 석조 머리는 2018년에 발견한 유물과 비슷합니다. 두 유물 모두 팔렌케 궁전의 남쪽 지역에서 발견됐죠."

고고학자들에 따르면 이 석조 머리는 1,300년 전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높이는 22cm, 너비는 45cm인데요.
고고학자들은 이 석조 머리가 과거 옥수수 신이 지하세계로 들어갔던 입구를 본뜬 연못에 놓여져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뉴스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