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지구촌 공동 '고유가 해법' 찾기

그런가 하면 고유가 극복을 위한 지구촌 각국의 공동대응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는데요.

전세계 에너지 소비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에너지 소비국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에너지 문제에 대한 국제 공조를 약속했다고 합니다.

현재의 고유가가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데 국제 사회도 공감을 표했습니다.

지난 주말에 일본 아오모리에 모인 미국과 일본, 캐나다 등 G8 여덟개 나라와 한국, 중국, 인도 세개 나라 에너지 장관들은, 전례없는 유가급등에 심각한 우려를 함께하고 이 위기를 공동으로 극복할 것을 약속했는데요.

특히 산유국과 소비국 사이에 최고위급 대화채널을 만들어서 세계 에너지 시장의 안정을 도모해나가기로 한 점이 눈에 띕니다.

참가국들은 또 원자력이나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에너지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는데요.

전세계 에너지 소비의 65%를 차지하는 주요 에너지 소비국들로선, 에너지를 덜 쓰고 새로운 에너지를 찾는 것 이상의 다른 대안은 없다는 판단에서 입니다.

우리나라 대표로 회의에 참석한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도 고유가와 기후변화를 극복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에너지 기술혁신이라면서, 에너지 절감기술과 CO2 감축기술 개발을 위해 공동협력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고유가 시대에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확보하면서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찾는 일.

지구촌 모든 나라의 공통된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