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

정보와이드 6

AI 매몰지 반경 3km 상수도 공급

회차 : 80회 방송일 : 2009.09.18 재생시간 : 2:19

정부가 지난해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했던 마을에 대한 '먹는 물 안전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매몰지 3km 반경 내에 상수도가 공급되고, 개인 급수설비를 설치할 땐 장기저리의 융자가 지원됩니다.

지난해까지 전국적으로 확산됐던 조류인플루엔자.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닭과 오리 등 가금류를 살처분한 매몰지는 모두 722곳으로, 최근 이들 지역 주변의 지하수에 대한 2차 오염 우려가 제기돼 왔습니다.

매몰지 설치 부실로 인해 침출수 유출이 우려되는 겁니다.

이에 따라 정부가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안전한 식수원을 공급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전국의 조류인플루엔자 매몰지로부터 반경 3킬로미터 이내의 마을에 상수도를 공급하고, 오는 10월까지 해당 마을의 상수도 보급현황을 전수 조사한다는 방침입니다.

2007년 말 현재 우리나라 상수도 보급률은 92.1%.

그러나 매몰지가 위치한 면 단위 지역의 보급률은 45.2%로 지하수 의존도가 매우 높은 상태입니다.

정부는 상수도는 공급됐지만 형편이 어려워 개인 급수설비를 설치하지 않은 가구에는 장기 저리로 융자를 해주고, 상수도 공급이 어려운 지역은 소규모 수도시설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또 앞으로 매몰 위주의 살처분 방식을 소규모인 경우 소각 위주로 처리하고, 대규모 물량으로 매몰처리가 불가피할 때는 2중 비밀로 바닥을 덮고 석회석을 바르게 하는 등, 매몰 안전기준을 대폭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6월부터 실시한 전국 15개 매몰지 주변지역 환경영향 조사 과정에서 침출수 확산이 의심되는 8개 매몰지에 대해선, 다음달까지 정밀 조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KTV 김미정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