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김정일 사망, 증시폭락 변수 10위에 그쳐

굿모닝 투데이

김정일 사망, 증시폭락 변수 10위에 그쳐

등록일 : 2011.12.22

김정일 위원장 사망 소식으로 한때 요동쳤던 금융시장은 이제 정상화된 모습입니다.

한편 김 위원장의 사망 사건은 올해 우리 증시를 폭락시킨 변수 가운데, 10위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정숙 기자의 보도입니다.

우리 금융시장에 대북 악재로 인한 더 이상의 충격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코스피는 55.35포인트 급등하면서 1848.41로 장을 마쳤습니다.

간밤에 미국과 유럽 증시가 3% 안팎으로 급등하면서, 코스피도 이틀 만에 1840선을 회복한 겁니다.

원-달러 환율도 이틀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김정일 위원장 사망이 국내 증시에 장기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이는 이유입니다.

실제로, 김 위원장 사망 소식이 전해진 지난 19일 코스피 낙폭은 63.03포인트로, 올 들어 하루 낙폭 기준 10위에 불과했습니다.

나머지 1위부터 9위까지는 대부분 유럽발 재정위기로 인한 폭락이었습니다.

전문가들은 김정일 사망 같은 정치적 변수보다는 유럽발 재정위기가 기업 이익 등에 더 영향을 주기 때문에, 코스피를 크게 움직이는 건 후자 쪽이라고 설명합니다.

정영식 연구원 (삼성경제연구원)

"유럽과 미국 증시의 호전 등이 맞물리면서 우리 증시를 이끌었다."

일단 대북 악재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적어 보입니다.

다만, 유럽문제 등 기존의 악재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북한 리스크 요인이 추가된 만큼 상황을 좀 더 신중히 지켜봐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KTV 여정숙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