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1> 학생인권조례

‘학생인권조례’가 검색어에 올라왔네요.

이건 어떤 이슈인가요?

네, 지난 19일 서울시의회에서 통과된 서울 학생인권조례가 연일 논란에 휩싸이고 있는데요.

이 조례에는 교내 집회 허용, 두발 자유뿐만 아니라 동성애나 임신, 출산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는다는 등의 조항이 들어있어 자칫, 학생들이 오해할 요지가 많다는 게 논란의 핵심입니다.

이르면 당장 내년부터 시행되는데, 일각에서는 학생들의 인권만 강조하다가 교권과 학습권 보장에 대한 제도권 장치가 제대로 갖춰지지 못하는 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합니다.

네, 민감한 사항들도 많이 들어있는 만큼 성급하게 시행해서 혼선을 빚지 않도록 사회적 여론 수렴이 좀 더 필요한 때가 아닌가 합니다.

다음 검색어 보실까요?

2> 동지 팥죽 유래

‘동지 팥죽 유래’가 검색어에 올라왔네요.

오늘은 밤이 가장 긴 동지지요.

동지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게 역시 맛있는 팥죽일 텐데, 글쎄요, 정말 팥죽의 유래가 어떻게 될까요?

네, 동지는 밤이 가장 길죠.

그래서 동지는 다시 낮이 길어지기 시작하는, 사실상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팥이 붉은 색을 띠고 있어서 안 좋은 것을 물리치는 힘이 있다고 믿었는데요, 그래서 동지에는 팥죽을 쑤어서 무병을 기원하며 먹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팥은 열독을 다스리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서 겨울철 건강 챙기기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니까요,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엿보이죠.

네, 오늘은 통통한 새알 넣은 팥죽을 쑤어서 온 가족이 함께 나눠 먹으며 2012년 건강을 기원하는 것도 좋겠네요.

그럼 다음 검색어 보시죠~

3> 나로호 내년 발사

‘나로호 내년 발사’가 검색어에 올라왔네요.

내년 언제 발사하는 건가요? 다시 온 국민의 이목이 집중되겠군요.

네, 나로호의 발사가 있었던 게 지난 2009년과 2010년이었죠.

2009년 1차 발사 때는 목표궤도 진입에 실패했고요, 2010년 2차 발사 때는 비행 중에 폭발했죠.

하지만 내년 10월이 되기 전, 다시 한 번 나로호 3차 발사가 있을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미 지난 14일에서 16일, 러시아에서 나로호 발사 관련한 기술 협의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실패 원인 보완과 시스템 개선이 주요 내용이었다고요.

네, 내년에 있을 나로호 3차 발사, 부디 이번에는 성공해서 우리나라가 우주강국으로 나아가는 첫 발걸음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