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김정일 시신 영구보존 가능성 크다

김정일 국방위원장 시신은 아버지 김일성처럼 미라 상태로 영구보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김유영 기자입니다.

금수산기념궁전에 안치된 김정일 위원장.

평소 즐겨 입던 인민복을 입은 김 위원장의 시신은 아버지 김일성 주석처럼 방부처리돼 영구보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전문가들은 만약 그렇게 된다면 북한이 우상화를 통한 체제 결속과 김 위원장의 사망 과정에 대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더욱이 당과 국가에 대한 통제력을 완전히 갖추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는 김정은에게는 김 위원장의 우상화를 통한 체제 유지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이 그냥 매장될지도 모른다는 추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영국신문 가디언은 지난 20일 보도에서 러시아 이타르타스 통신이 북한 언론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오는 28일 매장될 것이라고 보도했다고 전했습니다.

만약 북한이 시신을 영구보존할 경우 치러야 할 재정적 부담은 상당합니다.

시신을 미라로 만드는 과정에만 100만달러가 들고 일주일에 두 번 약품처리를 해야하는 등 유지비용으로는 연간 80만 달러가 들 것으로 추산됩니다.

구소련의 레닌과 스탈린, 중국의 마오쩌둥, 김일성 주석에 이어 김 위원장의 시신이 영구보존되느냐에 관심이 모아진 가운데 북한은 오는 28일 영결식을 거행하고, 29일 중앙 추도대회를 연 뒤 방부처리된 김 위원장의 시신을 공개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