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업형 슈퍼마켓 문어발식 확장 제동

굿모닝 투데이

기업형 슈퍼마켓 문어발식 확장 제동

등록일 : 2012.01.25

기업형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대기업이 주식 취득을 통해 다른 기업형 슈퍼마켓을 인수하는 움직임에, 공정위가 제동을 걸었습니다.

기업형 슈퍼의 문어발식 확장을 차단한 첫 시정명령입니다. 강석민 기자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형 슈퍼마켓의 문어발식 확대에 대해 첫 시정명령을 내렸습니다.

공정위는 기업형 슈퍼마켓을 경영하고 있는 롯데쇼핑에 대해, 다른 기업형 슈퍼마켓인 굿모닝마트의 주식을 취득한 행위에 대해 점포매각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번 시정 조치는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형 슈퍼마켓의 기업결합을 통한 확대를 최초로 차단한 것입니다.

이번 사안은 기업형 슈퍼마켓 2위인 롯데쇼핑과 7위인 CS유통간 기업결합으로, 그 동안 공정위는 대형 유통업체의 기업형 슈퍼마켓 확장에 대한 제재를 신중히 검토해 왔습니다.

공정위는 롯데슈퍼와 굿모닝마트가 경쟁하고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경쟁 제한성을 여부를 집중적으로 심사했습니다.

그 결과 대전 유성구의 송강동, 관평동 지역에서, 결합회사의 시장 점유율이 94.4%로 상승해 가격인상 등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할 우려가 높다고 판단한 겁니다.

이에 따라 롯데쇼핑은 대전 유성구 송강동 매장을 6개월 안에 제 3자에게 매각해야 합니다.

이번 시정조치로 기존 점포의 인수를 통한 대기업의 SSM 확대가 야기할 수 있는 독과점 폐해를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KTV 강석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굿모닝 투데이 (7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