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재미있게 놀고 즐기며 '법과 친해져요'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재미있게 놀고 즐기며 '법과 친해져요'

등록일 : 2015.08.05

'법' 하면 대부분 어렵고 딱딱하다고 생각하기 마련인데요.

이런 관념을 깨는 초등학생 대상 법 교육 프로그램이 요즘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노구하 국민기자가 소개해 드립니다.

구성> "지금부터 국민참여재판을 시작하겠습니다"

어린이 재판장의 개정선언으로 재판이 시작됩니다.

어린이들 수준에 맞게 쉽고 재미있게 각색된 재판 내용이어선지 아이들 입가엔 미소가 가득합니다.

하지만 모의재판이 계속 이어지면서 어린이들의 얼굴은 바뀝니다.

판사, 검사, 피고인 등 역할을 맡은 어린이들의 표정이 진지합니다.

검사의 심문과 변호인의 변론이 이어지면서 재판 분위기는 한층 뜨거워집니다.

이 학생들은 지금 대전시 유성구 엑스포로에 있는 법무부 솔로몬파크가 제공하는 '학부모와 함께하는 법나들이 캠프'에 참가중입니다.

인터뷰> 형서윤 / 서울 동자초교 3학년

"제 꿈이 검사,판사인데 나중에 재판을 하게 되면 좋은 경험을 떠올릴 수 있을 것 같아요."

1박2일로 꾸며진 '학부모와 함께하는 법나들이 캠프'는 법교육을 체험과 활동중심 프로그램으로 제공해 인기가 높습니다. 

법이 왜 필요한지를 실생활을 예로 들어 설명하자 어린이들은 딱딱하기만 한 법의 필요성을 어려움 없이 깨닫습니다.

이밖에 이곳 솔로몬파크에서 제공하는 '법과 함께 신나게 놀아봐요', '기초질서는 우리가 지켜요' 등도 쉽고 재밌게 꾸며져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인터뷰> 김동명 교육운영과장 / 대전 솔로몬로파크

"솔로몬 로파크는 2007년 구 대전소년원이 없어지면서 리모델링을 해, 법교육전문기관으로 발족했습니다. 법문화센터로 지정이 돼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법 교육을 시행하게 됐습니다."

'학교폭력으로부터 우리아이 지키기', '우리아이 반듯하게 키우기‘, 생활법률 알기' 등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특별프로그램도 관심이 높습니다.

인터뷰> 위정숙 / 부산시

"아이들에게 법설명을 일부러 해야 하는데 여기서 적절한 강의와 체험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법을 이해를 시키고 접할 수 있어서 너무너무 좋아요. 다음에 또 신청하고 싶어요."

이밖에도 참가자들은 법 체험관에서 다양한 체험을 통해 법에 대한 이해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주요 국가 헌법을 비교해 배울 수 있고 과학수사를 위해 동원되는 지문채취와 거짓말탐지기를 직접 체험해 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실제 크기의 교도소 세트는 참가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힙니다. 

전국 초등학교 3,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무료로 실시되는 '학부모와 함께하는 법나들이 캠프'는 학생 20명, 보호자 20명 등 한 차례에 40명을 사전에 인터넷 예약신청을 받아 진행됩니다.

올해 남아 있는 2차례 캠프는 오는 9월과 11월에 실시됩니다.

국민리포트 노구하입니다.

취재: 노구하 한국영상대
촬영: 이남정 한국영상대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