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방위비 협상 난항···美 "10억불·1년 계약"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방위비 협상 난항···美 "10억불·1년 계약"

등록일 : 2019.01.24

유용화 앵커>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두고, 한미 간 이견이 팽팽합니다.
최근 미국 측이 10억불, 유효 기간 1년으로 요구를 대폭 늘려,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주한미군 주둔 비용 중 한국이 부담할 몫인 방위비 분담금.
한미 양국이 올해부터 적용할 새 협정을 협상 중이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12월 10차 협의에서, 미국 측은 12억 5천만 달러, 즉 1조 4천억 원 상당과, 협정 유효기간 1년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으로 추정되는 최상부 지침이라며, 요구 수준을 갑자기 높인 겁니다.

녹취> 정대진 / 아주대학교 통일연구소 교수
"트럼프 대통령은 1조 원 이상 돼야 한다고 공언했고 백악관의 가이드라인을 받은 실무 협상단은 운신 폭이 좁을 수밖에 없죠."

우리 측이 심리적 마지노선인 1조 원을 넘을 수 없다며 유감을 표하자, 미국 측은 10억 달러를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가운데 우리 측은 협정 유효기간 3년 또는 5년을 계속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협정 공백이 길어지면, 국내 미군 부대의 한국인 근로자 임금에도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
(영상편집: 최아람)
특히 2차 북미정상회담을 한 달여 앞두고, 한미 공조를 위한 합리적 타결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