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日 피해기업에 예산·세제·금융지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日 피해기업에 예산·세제·금융지원

등록일 : 2019.08.05

유용화 앵커>
일본이 백색국가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하면서 금융시장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신경은 앵커>
정부는 이번 조치로 피해를 입은 기업에 대해 세제, 금융 지원에 나섭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코스피가 7개월 만에 최저점을 찍었습니다.
전날보다 19.21포인트, 0.95% 내린 1,998.13으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코스닥도 전날보다 6.56포인트, 1.05% 하락해 615.70을 기록했습니다.
미중 무역갈등이 확전 양상으로 치닫는 상황에서 일본이 수출심사 우대국인 백색국가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하면서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당국은 오늘 오후 긴급 점검회의를 열고 추후 변동 가능성을 살피며 시장 안정화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조치로 피해가 예상되는 소재, 부품 기업에 대해 정책지원에 나설 예정입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
"피해 기업에 대한 예산, 세제, 금융 등 정부지원도 조속히 시행하겠습니다. 자금 애로가 최소화되도록 신속하고 충분한 금융지원을 최대한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피해를 입은 기업들이 일본 이외의 대체국에서 원자재를 수입할 경우 기존 관세를 40%p 내에서 경감하는 등 할당관세를 적용해 업체 부담을 줄입니다.
관세 납기일은 연장하거나 분할납부를 시행하고, 관세조사, 원산지 검증 등도 유예할 예정입니다.
부가가치세 환급금은 조기 지급하는 등 세제지원도 병행합니다.
중장기적으로 피해 기업이 자체 기술개발을 위해 연구개발과 시설투자에 나서면 이에 대한 세액공제도 실시합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양세형)
정부는 하반기에 약 29조 원을 공급해 피해기업에 대한 자금 수요를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