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日 수출규제 159개 품목 대응···기업 지원 총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日 수출규제 159개 품목 대응···기업 지원 총력

등록일 : 2019.08.05

유용화 앵커>
정부는 이번 백색국가 배제 조치로 당장 어려움을 겪게 될 우리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내놨습니다.

신경은 앵커>
전략물자 맞춤형 정보 제공과 대체 공급처 발굴을 위한 지원을 펼칩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정부는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배제조치에 영향을 받는 전략물자 1,194개 가운데, 대체수입으로 영향이 크지 않은 품목을 제외하면 159개 품목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먼저 이 159개 전 품목을 관리품목으로 지정해 대응합니다.
대일의존도와 파급효과, 국내외 대체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보다 세분화해 맞춤형 밀착 대응을 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성윤모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산업적으로 필요하다고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159개 품목이 있습니다. 이 품목에 대해서는 현재 여러 가지 분석작업을 거치고 있고요. 구체적인 품목은 정리 되는대로 공개 여부를 같이 검토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략물자관리원
(http://japan.kosti.or.kr 관련 정보 제공)

제도 변경에 따른 혼란 줄이기에도 나섰습니다.
전략물자관리원이 일본 수출규제 조치 관련 전용 홈페이지를 개설해 오늘부터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백색국가 제외에 따른 제도 변화와 영향, 정부의 지원내용을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또 지난달 22일부터 운영하고 있는 '소재 부품 수급대응 지원센터'에서 기업애로 상담과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또 소재 부품을 안정적으로 조달하기 위한 공급 안정화에도 나섭니다.
수출 규제 품목 반입 시 빨리 통관될 수 있도록 24시간 상시통관지원체제를 가동하고, 서류제출과 검사 선별을 최소화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관세의 부과가 유보되는 보세 구역 내 관리 품목의 저장기간을 연장하고, 해외 대체 공급처를 발굴하기 위한 기업의 조사비용 중 자부담을 50% 이상 경감 하는 등 현지 활동도 지원합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김명현 / 영상편집: 양세형)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