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민 목소리 엄중히 들어···해결에 지혜 모아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국민 목소리 엄중히 들어···해결에 지혜 모아야"

등록일 : 2019.10.08

유용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검찰 개혁과 관련한 대규모 집회에 대한 메시지를 내놨습니다.

신경은 앵커>
국민의 목소리를 엄중히 들었다며, 이제 문제 해결을 위해 지혜를 모아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장소: 오늘 오후, 청와대 여민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표출된 국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엄중한 마음으로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정치적 사안에 대해 국민의 의견이 나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라며 이를 국론 분열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검찰 개혁을 놓고 서초동과 광화문 일대에서 열리고 있는 대규모 집회에 대한 언급으로 문 대통령이 관련 메시지를 낸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대의정치가 충분히 민의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생각할 때 국민들이 직접 정치적 의사표시를 하는 것은 대의민주주의를 보완하는 직접 민주주의 행위로서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고 봅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정치적 의견의 차이가 활발한 토론 차원을 넘어 깊은 대립의 골로 빠져들거나 매몰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많은 국민들이 의견을 표현했고 온 사회가 경청하는 시간도 가진 만큼 이제 문제를 절차에 따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특히 국회에는 공수처법과 수사권 조정 법안 등 검찰 개혁과 관련된 법안들을 조속히 처리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다양한 의견 속에서도 하나로 모아지는 국민의 뜻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보장 못지않게 검찰 개혁이 시급하고 절실하다는 것입니다."

정부에도 개혁의 속도를 끌어올리라고 주문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김태우 / 영상편집: 양세형)
법무부와 검찰은 엄정한 수사를 보장하는 한편 법 개정 없이 할 수 있는 개혁에 대해서는 속도를 내달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법무부와 검찰은 크게 보면 한몸이라는 점을 유념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유진향 기자 feelyka@korea.kr>
청와대는 이에 대해 법무부와 검찰이 역할은 다르지만 검찰을 개혁한다는 목표는 같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