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가소방공무원 시대···재난 국가대응 강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국가소방공무원 시대···재난 국가대응 강화"

등록일 : 2019.12.04

임보라 앵커>
소방관 국가직전환 법률이 어제 국무회의에서 공포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재난에 대한 국가대응체계를 강화하는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계속해서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지난달 국회를 통과한 소방관들의 국가직 전환을 위한 법률이 국무회의를 거쳐 공포됐습니다.
국무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소방공무원 시대가 열리게 됐다면서 대국민 소방안전서비스가 크게 향상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제51회 국무회의(어제)
"이제 소방공무원의 신분을 국가공무원으로 일원화함으로써 소방서비스에 대한 국가의 책임성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각 지자체의 소방안전서비스를 골고루 향상시켜 국민 누구나 사는 곳과 상관없이 공평한 소방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서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은 대형재난과 복합재난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재난에 대한 국가 대응체계를 강화하는 의미도 크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소방청에 대형재난 현장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부여한다"며 "대형재난에 소방청장이 소방본부장과 소방서장을 직접 지휘·감독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열악한 근무환경에 시달리는 소방관의 처우 개선도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소방관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일선에서 지키지만 정작 자신들은 높은 위험에 노출돼 있고 인력부족 따른 어려움까지 겪는다며 지자체 힘만으로는 처우 개선에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제51회 국무회의(어제)
"이제 소방관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데도 국가가 필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우리 정부 임기 내 소방현장 인력 2만명 확충과 처우개선, 소방관 복합치유센터의 건립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갈 것입니다."

그러면서 법률 시행일인 내년 4월 이전에 표준직제안 마련 등 국가직 전환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차질없이 진행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골든타임 도착률을 높이고 소방관 인건비 지원을 위해 소방안전 교부세를 확대하는 문제까지 빈틈없이 준비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영상편집: 최영은)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