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제6차 목요대화···코로나19 이후 나아갈 방향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제6차 목요대화···코로나19 이후 나아갈 방향은?

등록일 : 2020.06.05

신경은 앵커>
정세균 국무총리가 '제6차 목요대화'를 주재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공공, 국제 분야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이 논의됐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제6차 목요대화
(장소: 오늘 오후, 총리 서울공관)

제6차 목요대화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정부와 국제사회의 대응방안이 논의됐습니다.
이를 위해 공공, 국제관계분야 전문가 15명이 참석했습니다.
목요대화를 주재한 정 총리는 우리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은 민주적이었다고 평가하면서 민주주의를 강화하는 것이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 국무총리
"민주주의를 강화하는 것이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길이라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정부는 모든 정책과정에서 민주적 장치가 잘 작동될 수 있도록 제도적 점검과 자기혁신의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투명성, 개방성, 신뢰성을 뼈대로 한 우리 방역시스템을 일컫는 이른바 'K-방역'의 중요성도 재차 강조했습니다.
K-방역에 대한 전 세계 호평은 방역 선도를 넘어 외교적 자산이라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로나19 이후 국가 간 경제, 안보 등에서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며 K-방역을 디딤돌 삼아 국제사회 협력과 연대를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김흥규 / 아주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각 국은) 자기 중심의 가치사슬을 만들어나가면서도 일정부분에 있어선 협력을 하지 않을 수 없는 경쟁과 협력의 복합체제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봅니다."

코로나19와 같은 예기치 못한 재난 상황에 대비해 정부의 대응역량을 한층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녹취> 정지범 / 울산과학기술원 도시환경공학과 교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일상조직으로서 재난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제 위기 상황을 대응할 수 있는 상시조직으로서 운영해보면 어떨까합니다."

이날 목요대화를 끝으로 '포스트 코로나'를 주제로 한 전문가 간담회는 모두 마무리됐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종석)
다만, 정 총리는 앞으로도 목요대화를 통해 사회 각계각층과 소통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8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