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20 인구주택총조사' 전 국민 대면조사 한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2020 인구주택총조사' 전 국민 대면조사 한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등록일 : 2020.10.19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또 다른 주제 살펴보겠습니다.
통계청이 주관하는 2020년 인구주택 총조사가 이달 15일부터 시작됐죠.
조사 첫날부터 온라인상에 많은 말들이 오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에 전 국민 조사는 민폐라는 말부터, 사생활 침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까지 있습니다.
통계청 조사관리국 최연옥 국장과 자세한 내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최연옥 / 통계청 조사관리국장)

최대환 앵커>
우선, 코로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전 국민 대상으로 대면조사로 진행하는 것은 방역에 큰 민폐가 되는 일이라며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로 집집마다 방문하여 조사가 진행이 되는 건가요?

최대환 앵커>
조사 질문 내용에 대해서 너무 사적이어서 사생활 침해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결혼이 초혼인지 재혼인지, 자녀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회사 위치는 어디인지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문항들을 조사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이렇게 수집된 국민의 개인 정보들은 어떻게 관리가 되는 겁니까?
조사 결과가 유출 될 가능성에 대해서 걱정하는 분들도 많은데, 이 부분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최대환 앵커>
네, 통계청 조사관리국 최연옥 국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