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민간 전자서명 '정부24'에서 사용하세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민간 전자서명 '정부24'에서 사용하세요"

등록일 : 2021.01.12

임보라 앵커>
앞으로 주요 공공 웹사이트에서 카카오나 네이버 인증서, 이동통신사 PASS 인증 등 민간 전자서명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당장 오는 13일부터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를 받을 때부터 민간 전자서명을 통해 본인 인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지금까지 홈텍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등을 이용할 때는 공인인증서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전자서명법이 시행으로 공인인증서제도가 폐지되고 공동인증서가 신설되면서 민간의 전자서명도 동등한 법적 효력 생겨 공공웹사이트에서도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카카오, 네이버, 토스 인증서나 이동통신사 PASS 등 민간 전자서명을 기존 공인인증서처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민간 전자서명은 기존 공인인증서처럼 해마다 갱신할 필요가 없고, 발급 절차도 간편합니다.
민간 전자서명은 오는 13일, 연말 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사이트에 들어가면 민간 전자서명으로 본인인증이 가능하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15일부터 시작되는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도 민간 전자서명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부는 3월 말까지 민간 전자서명 사용을 정부24 전 서비스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이동통신사 할인 요금제를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를 통신사 앱을 통해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현역 군인이 군인 할인요금제 등을 신청하려면 입영사실확인서 등 증빙 자료를 발급받아 직접 통신사 대리점에 가서 제출해야 했는데, 앞으로는 휴대전화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해외 출국 등으로 휴대전화를 일시 정지시키거나 온 가족 할인 요금제 등을 신청할 때 역시 전자증명서를 이용해 모바일로 제출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정부는 이 밖에도 통신사와 협조해 국가유공자 할인, 제휴카드 발급 등에 필요한 서류를 전자증명서로 발급할 수 있도록 해 국민의 편의를 높인다는 방침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