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21 대통령 신년사···올해 국정운영 방향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2021 대통령 신년사···올해 국정운영 방향은?

등록일 : 2021.01.12

최대환 앵커>
어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를 통해 2021년 새해 국정운영 방향이 나왔습니다.
올해를 회복과 포용, 도약의 해로 만들겠다는 의지도 밝혔습니다.
일상 회복을 위해 전 국민에게 코로나 백신을 무료 접종 하겠다고 처음으로 밝혔습니다.
특히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은 어제부터 시작됐는데요.
코로나 3차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특고, 프리랜서 등 580만 명에게 9조 3천 억 원이 지급됩니다.
또 문 대통령은 주거 문제에 대해 국민께 매우 송구하다 언급했습니다.
부동산 문제를 두고 사실상 사과 언급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특별히 공급 확대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힌 만큼 '공급 확대' 카드로 주거 문제의 돌파구를 모색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일상을 되찾고 경제를 회복하며 격차를 줄이는 한 해가 되길 기대해봅니다.
문 대통령 신년사의 주요 메시지와 올 한해 우리 정부가 추진할 국정 과제를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최영일 시사평론가와 관련 내용 자세히 짚어봅니다.
화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출연: 최영일 / 시사평론가)

최대환 앵커>
어제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 국정운영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올해 국정 과제의 핵심 키워드로 회복과 도약, 포용이 그 축을 이뤘는데요.
어떤 의미인지 간략히 짚어주실까요?

최대환 앵커>
지금부터 문 대통령의 신년사를 통해 밝혀진 올해 국정과제의 내용을 하나씩 짚어볼 텐데요.
올해 역시 가장 큰 과제는 코로나19 극복이겠죠.
먼저 다음 달부터 시작되는 백신 접종,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게 된다고 하죠?

최대환 앵커>
또 올해 빠른 경제 회복을 위해 민생경제 회복에도 집중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재난지원금 지급은 물론 민생경제의 핵심이 되는 일자리도 확충하겠다는 건데요.
자세한 내용 소개해주시죠.

최대환 앵커>
앞서 설명해주신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어제부터 시작됐습니다.
이번 3차 재난지원금의 규모와 대상, 그리고 어떻게 지급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또 함께 위기를 극복하며 격차를 좁혀나가기 위해 고용과 사회안전망 확충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민생을 회복하고 안전망을 강화할 올해 정부의 과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앞서 얘기 해주셨지만 주거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사실상 사과를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올해도 주거 안정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계속될 텐데, 특히 '공급 확대'에 역점을 둔 대책이 이어지겠죠?

최대환 앵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한국판 뉴딜'.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한국판 뉴딜의 중점을 지역균형 뉴딜에 둘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지역균형 뉴딜, 앞으로 어떻게 추진될까요?

최대환 앵커>
문 대통령의 신년사를 통해 올해 국정운영의 방향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맞춰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일상을 되찾고, 경제를 회복하며, 격차를 줄이는 한 해가 되기 위해) 앞으로 보완해야할 과제가 있다면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최영일 시사평론가였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