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모바일신분증' 시대 눈앞···공무원증에 본격 도입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모바일신분증' 시대 눈앞···공무원증에 본격 도입

등록일 : 2021.01.14

임보라 앵커>
신분증을 챙기지 않더라도 휴대전화로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다면 편리하겠죠.
행정안전부가 이달부터 모바일 공무원증을 본격 운영하는데요.
보완점을 검토한 후 연말에는 국민을 대상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최영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최영은 기자>
정부세종2청사 출입구.
보안대에 스마트폰을 가까이 대자 출입문이 열립니다.
플라스틱 재질의 기존 공무원증 대신 휴대 전화의 모바일 공무원증으로 정부청사를 출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직접 새로운 공무원증을 통해 보안대를 통과해봤습니다.
신분증이 없어도 휴대전화만 챙기면 돼 번거로움이 줄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인터뷰> 전해철 / 행정안전부 장관
"늘 쓰고 있는 게 핸드폰이지 않습니까. 핸드폰을 가지고 정보도 저장하고 검색하고 하는데, 그 핸드폰으로 기존에 쓰고 있던 제 신분증을 대체해서 신분증으로까지 쓰니까 그 편리함은 가중되고 한마디로 굉장히 편리하다."

업무 시스템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개인 공인인증서 등을 통해 본인인증을 해야 했는데 모바일 QR코드를 통해 곧바로 업무망 접속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같은 모바일 공무원증은 중앙부처를 거쳐, 하반기에는 지방자치단체에도 서비스를 지원할 방침입니다.

최영은기자 michelle89@korea.kr
“행정안전부는 모바일 공무원증을 본격적으로 운영하면서, 보완점을 검토하고 이후 전 국민을 대상으로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우선 연말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도입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기존 플라스틱카드 형태의 면허증과 같은 법적 효력을 가지게 됩니다.
주민센터에서 민원서류를 받는 등 본인 확인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물론, 온라인상 전자 금융거래를 할 때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같은 모바일 신분증의 개인정보 침해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신원정보의 소유와 이동권한은 개인만 갖게 됩니다.
신분증 사용 이력은 본인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인의 스마트폰에만 저장되고, 중앙서버 등 어디에도 기록이 남지 않는 겁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구자익 / 영상편집: 김종석)
행안부는 모바일 신분증이 주요 신원 증명 수단으로 활용되면, 국민 생활이 더욱 편리해지고 비대면 경제도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