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19 위기 극복···한국판 뉴딜 본격 추진

KTV 뉴스중심

코로나19 위기 극복···한국판 뉴딜 본격 추진

등록일 : 2021.01.19

박천영 앵커>
정부의 새해 업무 계획을 살펴보면 사상 유례없는 감염병 위기를 극복하는 데 각종 정책과 지원이 집중돼 있습니다.
기획재정부의 경우, 소상공인과 고용 취약 계층을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한국판 뉴딜을 위해 21조 원을 투자하는 등 경제 활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갈 예정입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기획재정부는 올해 코로나19 위기를 빠르게 극복해 경기 반등을 이루고 신산업 육성 등으로 혁신적 포용국가를 강화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녹취> 김용범 / 기획재정부 1차관
"우리 경제는 성장세의 반등이 예상되나, 위기 이전 경제 수준을 조속히 회복하기 위해 방역 역량을 최대한 가동하면서 빠른 시간내에 전 방위적 경기 활력 모멘텀을 강화시켜 나가야 합니다."

기재부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이미 확보한 5천600만 명분의 백신을 1분기부터 순차 도입하고, 2월부터 전 국민 무료 접종이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지원합니다.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한 R&D 투자를 강화하고,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등 긴급피해지원 대책은 설 전에 지원합니다.
해외수주와 수출 확대를 위해 256조 원 규모의 수출금융을 제공하고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CPTPP 가입으로 새로운 해외시장 개척에 나설 방침입니다.
투자프로젝트를 100조 원에서 110조 원으로 확대하고, 시설자금보증 등 23조 원 이상의 정책금융을 설비투자에 집중 투입합니다.
공공부문 재정을 상반기 63% 조기 집행해 혁신제품 구매를 확대하고, 혁신, R&D 기업의 성장을 촉진할 계획입니다.
한국판 뉴딜에 총 21조 원을 집중투자해 데이터댐, 지능형 정부 등 10대 대표 과제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합니다.

녹취> 김용범 / 기획재정부 1차관
"작년에 한국판 뉴딜 착수 등을 통한 경제구조 전환에 시동을 걸었다면 올해는 그 가속페달을 밟아 우리 경제의 성장경로를 업그레이드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내야 할 중차대한 시기입니다."

미래차와 비이오헬스, 시스템 반도체 등 빅3산업 목표의 달성에 총력 대응합니다.
미래차 대중화를 위해 38만대를 보급하고, 바이오 헬스는 글로벌 점유율 3%를 목표로 합니다.
시스템 반도체 역시 글로벌 점유율 확대를 위해 차세대 반도체 R&D와 협력 플랫폼 구축을 추진합니다.
이외에도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중장기 시나리오를 상반기 마련하고, 전 국민 고용보험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고용,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이승준)
또한, 공공기관 혁신과 운영 효율화를 위해 공공기관별 경영평가 기준을 개편하고,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다양한 주택공급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KTV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