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8대 소비쿠폰 지원···스마트상점 10만 개 구축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8대 소비쿠폰 지원···스마트상점 10만 개 구축

등록일 : 2021.03.04

임보라 앵커>
정부가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서비스산업 지원에 나섭니다.
코로나 상황이 진전되는 대로 각종 소비쿠폰과 바우처를 보급하고, 서비스산업의 비대면, 디지털 전환도 지원합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관광, 외식, 숙박 등 서비스산업은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대표적인 분야입니다.
지난해 소비와 생산 모두 크게 감소했습니다.

제3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장소: 어제 오전, 정부서울청사)

정부는 서비스산업의 코로나 피해를 조기에 극복하고, 장기적으로 비대면,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서비스산업 발전전략을 추진합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방역 통제권에 들어올 경우에 소위 보복소비 뒷받침을 포함하는 본격적인 내수진작책을 미리 준비해오고 있으며, 아울러 향후 부가가치와 고용창출의 보물창고라고 할 수 있는 서비스산업의 획기적인 육성 및 경쟁력 제고대책도 적극 마련할 것입니다."

먼저, 코로나 피해 극복을 위해 이번 추경에 반영된 4차 재난지원금을 신속히 지급하고, 방역이 안정되는 대로 소비바우처와 쿠폰을 지원합니다.
전 국민 2천300만 명을 대상으로, 문화·외식·숙박·스포츠 등 4대 바우처, 4대 쿠폰을 보급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비대면, 디지털 전환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스마트상점 10만 개를 구축하고, 중소기업 1천350여 곳에 업무자동화와 자동고객응대 등 스마트서비스를 보급합니다.
마스크맵이나 코로나맵과 같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을 활용하는 서비스기업에는 2조 원의 우대보증도 지원합니다.
서비스산업 투자도 확대합니다.
R&D 투자를 대폭 확대해 2025년까지 7조 원을 투입하고, 보건의료와 콘텐츠 등 유망 서비스의 해외 진출을 위해 20조 원 이상의 수출금융을 공급합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민정)
정부는 이번 전략을 통해 2025년까지 서비스산업에서 30만 개 이상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