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日 결정 수용 못해···국제여론 불리하지 않아"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日 결정 수용 못해···국제여론 불리하지 않아"

등록일 : 2021.04.21

김용민 앵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오늘(21일)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은 현 단계에서 받아들일 수 없다며 세 가지 조건을 요구했습니다.
또 주변국들의 우려를 전하면서, 국제 여론이 우리에게 불리하지 않다고 평가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외교부 장관 초청 관훈토론회
(장소: 오늘 오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은 현 단계에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장관은 일본 측에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 해양 환경을 담보할 수 있는 충분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또 우리 정부와 사전 협의를 충분히 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정 장관은 이번에도 일본이 임박한 시점에 통보했다며, 가장 영향을 받을 인접국으로서 이와 같은 협의 태도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함께 국제원자력기구 IAEA 검증 과정에 우리 측 전문가와 연구소 대표의 참여를 보장해달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정의용 / 외교부 장관
"이러한 조건들이 반드시 우리가 기대하는 수준으로 충족이 돼야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다시 말씀드립니다."

정 장관은 일본의 이번 조치에 유일하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미국에도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미국 측이 오염수가 아닌 '처리수' 표현을 쓴 과학적 근거, 일본의 결정이 투명하게 이뤄졌다고 평가한 근거 등을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정의용 / 외교부 장관
"(미국이) '처리수'라고 한 과학적 근거가 뭐냐? 우리는 아직도 이것을 '오염수'라고 본다. 미국의 입장을 분명히 해달라고 요청했는데 아직 구체적인 답변은 못 들었습니다."

정 장관은 태평양도서국포럼 PIF, 유럽연합 EU 등 주변국들의 우려를 전하면서, 국제적 여론이 절대 우리에게 불리하지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본이 유엔해양법협약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어떤 사법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 상당히 면밀하게 검토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앞서 분쟁 해결 절차를 일단 거쳐야 한다며, 상당한 수준의 위험이 있을 때 잠정 조치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세부적인 검토도 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김윤상 김태우 / 영상편집: 장현주)
정의용 장관의 관훈토론회는 KTV 국민방송 TV와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됐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