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4대 그룹 총수 오찬 간담회···한미정상회담 후속조치 전망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 대통령, 4대 그룹 총수 오찬 간담회···한미정상회담 후속조치 전망은?

등록일 : 2021.06.02

최대환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4대그룹 총수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갖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에서 44조원의 미국 투자로 경제동맹을 과시한 기업들과,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합의된 미래 산업의 글로벌 공급망 협력에 대한 후속조치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임보라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유용화 한국외국어대학교 초빙교수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유용화 / 한국외국어대학교 초빙교수)

최대환 앵커>
지난달 한미정상회담이 개최된 지 벌써 열흘이 넘었습니다.
우선 지난 정상회담을 복기하며, 가장 큰 성과가 무엇이었다고 보셨습니까?

임보라 앵커>
한미정상회담 전 국내 4대 그룹이 정상회담 전 44조원 규모의 미국 투자계획을 발표하며 지난 한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기여했습니다.
문 대통령 또한 시너지가 가장 클 것으로 기대하는 분야가 반도체, 배터리 산업이라고 밝혔는데요, 미국 투자 규모와 배경에 대해 짚어주신다면요?

최대환 앵커>
그리고 오늘 문 대통령과 4대 그룹 총수들이 첫 오찬 자리를 갖게 됩니다.
이 자리의 중심의제도 역시 한미 미래 산업 협력 후속조치가 되겠죠?

임보라 앵커>
특히 지금 반도체 경쟁이 세계적으로 격화되고 있어서 우리도 반도체 산업에 대한 경쟁력을 더욱더 높여 나갈 필요가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한·미 주요 기업의 투자와 협력으로 어떠한 효과를 가져올지 기대가 됩니다.
또 정부의 지원 과제도 있을 것 같고요, 어떻게 보시나요?

최대환 앵커>
한편 '안미경중' 이라며 그간 이어온 미중 균형 외교가 이번 회담으로 사실상 끝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옵니다.
중국이 한미동맹과 반중 전선 강화에 따라 한국에 어떤 대응을 할지 주목됩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임보라 앵커>
지난 한미 정상회담 성과 관련, 우주분야의 성장도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한미 미사일 지침이 종료되면서 관계부처 간담회도 발 빠르게 진행되었는데요, 앞으로 어떠한 후속조치들이 이루어질까요?

최대환 앵커>
이번 한미 정상회담으로 문 대통령의 '백신 글로벌 허브' 구상도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후속조치는 현재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임보라 앵커>
최근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70%가 한미정상회담에 성과가 있었으며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의 지지율도 반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적 성원에 힘입어 앞으로의 후속조치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 같은데요.
관련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