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요소 재고 급감으로 요소비료 품절됐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요소 재고 급감으로 요소비료 품절됐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등록일 : 2021.11.12

임보라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최유선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최유선 팩트체커>
1. 요소 재고 급감으로 요소비료 품절됐다?
정부는 요소수 물량이 충분히 확보될 때까지 요소와 요소수 긴급수급조정조치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 요소, 작물 재배에 쓰이는 비료에도 들어가는데요.
최근 한 언론이 비료업체의 요소 재고가 빠르게 줄고 있어서 비료 생산이 줄어들어 품절사태가 이어진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내용 살펴봅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밝힌 비료업체의 요소 재고량 입니다.
지난 달 말까지 1만 9천톤이 있었는데 11월 8일 기준으로 더 늘어나서 2만 7천톤 확보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미 완제품으로 확보된 물량이 동계 작물 재배에 충분한 것으로 파악되는데요.
올해 말까지, 그러니까 12월까지 1만 8천톤의 요소비료가 필요한 것으로 보이는데 확보된 비료 완제품 물량은 3만 5천톤으로 이보다 더 많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다음해 2월까지 요소비료 공급이 가능하다고 밝혔고, 동시에 비료 수급대책 TF를 구성해서 비료 수요와 공급 상황을 철저히 관리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2. 돌파감염 누적 3만 명 육박 백신 약발 끝났다?
백신 접종이 계속될수록 돌파감염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돌파감염이 누적 3만 명을 육박했다며 백신 약발이 벌써 끝났나, 효과 없는 코로나 백신인가 이런 기사 제목이 눈에 띄는데요.
이 내용 살펴봅니다.
돌파감염 사례를 월별로 보니 시간이 지날수록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달만 1만 5311명이 돌파감염 됐는데요.
하지만 모든 백신의 예방 효과는 100%가 아니기 때문에 백신 접종자가 많아질수록 더 많이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만약 백신 접종자가 0%라면, 돌파감염률도 당연히 없겠죠.
반면, 접종률이 100%까지 높아지면 확진자 규모 자체가 급격히 줄겠지만, 그래도 확진자가 생긴다면, 이는 모두 돌파감염이 되게 됩니다.
또한, 백신은 예방 효과 이외에도 중증과 사망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죠.
우리나라에서 예방접종 시작 이후 만 18세 이상 약 4천만 명을 분석한 결과 백신 미접종자는 접종자에 비해 감염 위험이 2.7배 높았고 중증 위험은 무려 22배, 사망 위험은 9.4배까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대리운전 기사도 매달 소득자료 제출한다?
보통 일을 하면 사업자가 대가를 지불하는데 대리운전 기사는 일을 하고 난 후에 고객에게 직접 대가를 받습니다.
그런데 그 동안 대리운전 기사의 경우 1년에 한 번 소득자료를 제출했는데 앞으로는 월 단위로 제출합니다.
대리운전 기사, 퀵서비스 기사, 캐디, 가사도우미 등이 그 대상인데요.
그러면 용역 제공자가 직접 소득자료를 매달 제출하면 될까요?
소득자료는 용역 제공 알선·중개 사업자가 합니다.
대리운전 중개 회사, 골프장 사업자 등이 내는 건데 다만 다음해 소득분 부터는 노무제공 플랫폼사업자가 제출해야 합니다.
대리운전 앱 운영사 등 총괄 플랫폼 사업자가 제출 의무를 갖게 되는 거죠.
만일 소득자료를 내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제출하면 다음해 1월 이후 소득 발생분 부터는 10~20만 원의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팩트,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