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글과 한국어의 가치···'국립국어원' 전세계에 알린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글과 한국어의 가치···'국립국어원' 전세계에 알린다

등록일 : 2021.11.30

최대환 앵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모르는 단어가 있거나, 그 단어의 뜻을 알고 싶을 때 누구나 한 번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들어가 검색을 해 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우리가 이렇게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사이트의 국어사전들은 표준 국어대사전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요.
이 사전에는 단어의 뜻 뿐 만 아니라 단어가 쓰인 문장의 문형 정보, 규범과 관련된 부가 정보 등 우리가 아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이런 표준 국어대사전은 국가가 직접 편찬한 국어사전으로 그 중심에는 ‘국립국어원’ 이 있는데요.
국립국어원은 국어사전 편찬을 비롯해 표준어나 맞춤법 제정, 국어 교육과 번역, 정보화 사업 등 방대하고 다양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국립국어원은 우리말의 참모습을 담고, 한글과 한국어의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한국어 연구 기관인 국립국어원에 대해 장소원 원장과 자세히 이야기 나눠봅니다.
국립국어원 장소원 원장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장소원 / 국립국어원장)

최대환 앵커>
한글의 위상이 높아지고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지금, 국립국어원의 역할이 매우 큰데요.
우선, 국립국어원이 어떤 곳인지 또,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네, 국어사전 말고도 맞춤법이나 표준어와 같은 업무도 국립국어원에서 담당하시지요?

최대환 앵커>
네, 국립국어원에서 하고 계신 일이 무척 다양한 것 같네요.
그밖에 또 어떤 일들을 담당하시나요?

최대환 앵커>
원장님을 비롯해 국립 국어원에서도 그동안 한글과 한국어의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많은 역할을 해왔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까?

최대환 앵커>
최근 한국 대중문화 인기에 힘입어 한글과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한국어를 배우겠다는 외국인들이 늘고 있죠.
이에 맞춰 국립 국어원에서도 한국어 교과서 개발을 위해 연구를 진행 중 이라고요?

최대환 앵커>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줄임말이나 신조어, 그리고 외래어 사용이 많아 우리말을 훼손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는데요.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는 줄임말과 외래어의 범람을 막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하고 계신가요?

최대환 앵커>
아, 그러네요.
최근 코로나 백신 추가접종이 시행되면서 종종 ‘부스터샷’ 이라는 단어가 들려오는데요.
‘부스터샷’이 ‘추가접종’ 이지요?
이렇게 국립국어원은 어려운 전문용어를 다듬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 쉬운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왔는데, 이게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의 하나인 거죠?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국어와 국어정책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관심은 어느 정도이고, 언어 사용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궁금한데요?

최대환 앵커>
오늘 이렇게 말씀을 나눠 보면서, 다시금 우리말의 소중함을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끝으로 국민들이 보다 더 편리하게 우리말을 사용하고, 대중화시키기 위해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국립국어원 장소원 원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