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차량용 무선충전기···30℃면 완충에 6시간? [S&News]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차량용 무선충전기···30℃면 완충에 6시간? [S&News]

등록일 : 2022.02.22

이리나 기자>
#차량용 무선충전기
운전하시는 분들 이거 꼭 확인하세요!!
운전할 때 차량용 무선충전 거치대로 휴대폰을 간편하게 충전하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이 무선 충전거치대를 요즘같은 겨울철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송풍구에 달아 사용하면 충전 속도 느려진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판매중인 차량용 무선충전 거치대 제품 10개를 시험에 봤더니 무선 충전 시간이 20도일 때보다 온도가 30도일때는 최소 1.9배에서 최대 2.8배까지 늘어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일부 제품은 방전된 스마트폰이 완전히 충전될 때까지 20도일 때는 2시간 15분이 걸렸지만, 30도에서는 무려 6시간 13분이 걸렸다고 하네요.
왜 온도가 높아질수록 충전 속도가 느려질까요?
바로 대부분의 기기가 배터리 보호를 위해 높은 온도에서는 전력 공급을 일부 차단하도록 설계됐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온도가 오르면 충전 속도가 느려지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고온에서 무선 충전을 반복하면 기기에도 열이 발생해 배터리 수명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으니까요.
겨울철 무선충전 거치대를 사용한다면 송풍구 대신 대시보드에 두거나, 온도의 영향을 덜 받는 유선 충전을 하는 게 나을 것 같네요.
그리고 한가지더!
휴대폰과 무선충전 거치대 사이에 신용카드와 같은 전도성 물질이 있으면 발열로 카드나 기기가 손상될 수 있다고 하니까요.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미세플라스틱
지난 2019년 WHO가 페트병 안의 물속 미세 플라스틱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했는데요.
당시 WHO는 미세플라스틱의 유해성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없다고 했지만, 더욱 광범위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정말 위험하지 않은 걸까요?
미세플라스틱이 영유아에 발병하는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원자력의학원의 김진수 박사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규명한 건데요.
연구팀은 태아기부터 수유기, 청소년기, 장년기 까지 전 연령대의 실험 쥐에 폴리에틸렌 미세플라스틱을 일정 기간 먹이고 행동 실험과 뇌 조직 분석, 장내 미세균총 분석 등 다양한 실험방법을 통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3개의 연결된 방을 이용해 실험 쥐의 사회성 지수를 알 수 있는 실험을 한 결과 미세플라스틱을 섭취한 전연령대의 쥐들의 사회성이 줄고 강박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 느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특히 임신한 쥐에는 미세플라스틱을 2주 간 먹인 후 태어난 새끼 쥐가 생후 4주 후 자폐 스펙트럼 장애 증상이 나타나 유전적 연관성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또 청소년기 쥐에서는 뇌조직 분석결과 미세플라스틱 노출 이후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다양한 대사물질의 교란이 확인됐습니다.
최근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되고있는 미세플라스틱.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나노입자 크기의 미세플라스틱은 수 많은 먹이사슬을 거쳐 우리의 밥상 위에 올라온다고 하죠.
미세플라스틱은 실제로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연구팀은 앞으로 자폐 스펙트럼 장애 뿐 아니라 다른 난치성 질환과 미세플라스틱의 관련성을 연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국립공원 기념주화
반짝반짝 빛나는 은화 3점!
바로 올해 한국은행이 5만 원짜리 은화로 발행하는 국립공원 기념주화인데요.
올해 발행될 국립공원 기념주화에 과연 무엇이 담길까요?
가야산과 변산반도, 오대산이 새겨지는데요.
99.9% 순은으로 제작되는 이번 기념주화.
먼저 가야산 기념주화에는 가야산을 대표하는 만물상과 해인사가 앞면에 들어가고요.
가야산 생태계의 대표 동물인 삵과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인 가야산 은분취가 뒷면에 담깁니다.
변산반도 기념주화에는 채석강이 앞면에 부안 종개와 변산바람꽃이 뒷면에 들어 간다고 하네요.
오대산 주화는 앞면에는 소금강이 뒷면에는 긴점박이 올빼미와 노랑무늬 붓꽃이 담기게 됩니다.
한국은행은 각각 7천장씩 모두 2만 1천장을 발행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3종 모두 들어가는 세트는 5천장을 발행합니다.
판매가격은 액면에다 케이스와 포장비, 위탁판매 수수료를 포함해 6만 2500원이고요.
3종세트는 18만 2500원이라고 합니다.
기념주화를 구매하기 위해선 한국조폐공사와 시중 은행 2곳에서 예약하면 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S&News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