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WHO, 러시아 규탄 결의안 채택···"병원 공격 중단하라" [월드 투데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WHO, 러시아 규탄 결의안 채택···"병원 공격 중단하라" [월드 투데이]

등록일 : 2022.05.27

송나영 앵커>
세계 소식 전해드리는 월드투데이입니다.

1. WHO, 러시아 규탄 결의안 채택···"병원 공격 중단하라"
세계보건기구 WHO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현지 시간 26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 WHO는 최고 의결기구인 세계보건총회에서 찬성 88표, 반대 12표로 결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결의안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보건 비상사태를 초래했다는 내용이 담겼는데요.
또 우크라이나 전쟁이 지속되는 한 국제무대에서 러시아의 고립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예브헤니아 필리펜코 / 주제네바 우크라이나 대사
"러시아의 공격이 당장 내일 중단되면 몇 주 안에 보건서비스와 재건작업이 시작될 수 있고, 곡물 수출도 재개될 수 있습니다."

러시아도 우크라이나의 '보건 비상사태'에 대한 우려를 담은 자체 결의안을 제출했지만, 채택되지 않았습니다.
앞서 지난 10일 열린 WHO 유럽 지역 회의에서는 러시아 사무소 폐쇄와 러시아 내 회의 개최 중단 결의안이 통과됐는데요.
WHO는 또 러시아의 전쟁범죄 조사와 관련해 증거 수집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2. 독일 총리 "푸틴, 우크라전 이미 실패···전략목표 달성 실패"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승리하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지 시간 26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전략적 목표 달성에 이미 모두 실패했다고 밝혔습니다.
숄츠 총리는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의 저항뿐만 아니라 주요 7개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 유럽연합 간 국제 협력을 과소평가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올라프 숄츠 / 독일 총리
"푸틴은 이미 모든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실패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체를 점령하는 목표는 전쟁 초기보다 더 멀어졌습니다. 우크라이나군과 국민들의 방어와 투쟁 덕분입니다.“

숄츠 총리는 규칙에 기반을 둔 세계에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같은 명백한 국제법 위반에 대해서 단호한 거부가 필요하다고 말했는데요.
그러면서 러시아의 잔인한 전쟁은 각국을 제국주의와 전쟁이 통용되는 시대로 되돌리려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숄츠 총리는 다극적인 세계를 위한 질서를 촉구했는데요.
미국과 중국이 지배하는 양극화된 세계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며, 전례가 없더라도 다극적인 세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3. 日, 6월 10일부터 관광객 입국 허용···"우선 단체 관광만"
일본 정부가 다음 달 10일부터 외국인의 일본 관광을 허용합니다.
약 2년 2개월 만의 관광 재개입니다.
현지시간 26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오는 6월 10일부터 외국인 관광객 수용을 재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의 관광 목적 외국인 입국 허용은 약 2년 만인데요.
다만,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당분간 여행사를 통한 단체 관광만 허용했습니다.

녹취> 기시다 후미오 / 일본 총리
"다음 달 10일부터 여행사를 통한 단체 관광객 수용을 재개합니다. 신치토세공항과 나하공항의 국제선 수용 재개를 준비할 것입니다."

일본은 다음 달부터 하루 입국자 수 상한을 1만 명에서 2만 명으로 늘리기로 했는데요.
코로나19 검사 결과 양성률이 낮은 국가에 한해서는 입국 시 별도 검사를 하지 않고 입국을 허용하는, 입국 절차 간편화 방침도 밝혔습니다.
한편, 현재 일본에서는 하네다와 나리타 등 5곳에서만 국제선 항공기 발착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월드투데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