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IPEF 범정부 대응체계 구축···'원팀 협상단'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IPEF 범정부 대응체계 구축···'원팀 협상단'

등록일 : 2022.06.07

임보라 앵커>
정부가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 IPEF에 대응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협상단을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또, IPEF 참여 실익을 구체화하기 위해 주요 경제단체와 전문기관 등이 참여하는 민관전략회의도 이달 출범할 예정입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지난달 23일 미국 주도로 출범한 새 경제협력 플랫폼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관세 인하와 시장 개방을 중심으로 하는 전통적 자유무역협정(FAT)과 달리 코로나19 사태 이후 부각 된 공급망 교란, 디지털 전환, 기후 변화 등에 공동으로 대응합니다.
한국과 미국, 일본, 호주 등 13개국이 창립 멤버이고, 태평양 도서국인 피지가 추가로 참여했습니다.

제229차 대외경제장관회의
(장소: 오늘 오후, 정부서울청사)

정부는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IPEF에 대응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협상단을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대외 장관급 협의는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이 맡고, 고위급 협의는 산업부 통상교섭실장이 수석대표를 맡아 총괄하게 됩니다.
협상단은 IPEF의 4대 주요 의제인 무역과 공급망 등 각각의 내용과 성격을 고려해 산업부, 기재부, 외교부가 단독 또는 공동으로 논의를 이끌어갈 예정입니다.
또, 법무부와 법제처, 과기부, 국토부, 환경부, 농식품부, 노동부 등 관계 부처도 각 부처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IPEF 논의에 공동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정부는 정부 대응 체계와 병행해 경제계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을 상시화하기 위해 민관전략회의와 4대 분야별 민관협의체를 운영합니다.
민관전략회의는 주요 경제단체와 업종별 협회와 단체, 전문기관 등을 중심으로 구성한 뒤 이달 출범할 계획입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산업부를 수석대표로 하여, 4대 분야별로 산업부, 기재부, 외교부 등 관계부처가 공동으로 논의를 이끄는 범정부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경제계 등과의 소통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정부는 글로벌 불확실성에 대응해 산업 공급망 안정을 위한 전방위 지원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종석)
추 부총리는 공급망 안정은 민간 노력과 정부 지원이 어우러져야 하는 긴밀한 협력 분야라며 '공급망 관련 3법'의 제정과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