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외교차관 회담···"北 핵실험 시 단호 대응"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미 외교차관 회담···"北 핵실험 시 단호 대응"

등록일 : 2022.06.07

임보라 앵커>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계속 나오는 가운데 한미 외교차관이 서울에서 회동했습니다.
한미는 북한 핵실험 시 강력하고 분명하게 대응하기로 했는데요.
유진향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유진향 기자>
미 국무부는 북한이 조만간 7차 핵실험을 진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것은 긴급 상황이며 이 문제에 대해 동맹 간에 단합된 논의가 있어 왔다고 밝혔습니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 IAEA 사무총장은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의 갱도 중 하나가 재개방된 징후를 관찰했다며 이는 핵실험을 위한 준비일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북한의 7차 핵실험 징후가 임박한 가운데 한미 외교 차관이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대면협의를 했습니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과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은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한다면 국제사회가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웬디 셔먼 / 미 국무부 부장관
"(북한 핵실험 시) 한미일 뿐 아니라 전 세계가 강력하고 분명한 방식으로 대응할 것입니다. 우리는 준비돼 있습니다.“

한미 차관은 또한, 양국의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 EDSCG 조기 재가동을 위한 협의 채널을 활성화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북한과의 대화의 문은 여전히 열려 있다는 점과 북한의 코로나19 확산 대응을 위한 한미의 대북 인도적 지원 의지도 재차 표명했습니다.

녹취> 조현동 / 외교부 1차관
"양측은 북한과의 대화의 문이 열려있음을 강조했으며 북한 내 심각한 코로나19 상황 대응을 위한 한미의 인도적 지원 제공 의사를 재확인했습니다."

양측은 정상회담 합의사항인 공급망 안정화와 원자력 협력 확대 등을 위해 수시로 소통하자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진현기)
두 차관은 내일 열리는 한미일 외교 차관 협의회에서 다시 만나 한미일 공조 방안 등을 논의합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