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마트팜'서 민생회의···"청년 농업창업 지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스마트팜'서 민생회의···"청년 농업창업 지원"

등록일 : 2022.10.05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방문해 9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농업혁신대책 등을 논의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청년들은 우리 농업의 혁신 동력이라며, 농업 창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스마트팜 혁신밸리
(장소: 경북 상주)

윤석열 대통령이 청년농업인이 딸기를 재배하고 있는 '스마트팜'을 찾았습니다.
청년농업인들을 위한 '임대형 스마트팜'으로,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로 최적의 환경을 만드는 '지능형 첨단 온실'입니다.

녹취> 신나라 / 청년농업인
"자동시스템으로 여기 내부에 있는 지금 보이시지는 않는데, 온도나 습도, 광양 등을 조절하는 다양한 센서들이 있고, 그 데이터를 축적해서 그거에 맞춰서 관주(약제 살포)가 되고 있어요."

9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장소: 경북 상주)

윤 대통령은 이어 9번째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청년들의 농업창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장기임대농지 지원 확대를 비롯해 창업자금 상황기간 연장과 대출금리 인하, 농촌 아이돌봄 임대주택 확대 등을 제시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청년들은 우리 농업의 혁신 동력입니다. 정부는 청년들의 농업 창업을 돕기 위해 체계적인 교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또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스마트 농업 확산도 약속했습니다.
'지능형 첨단온실'과 함께 자동 관개 시스템과 자율주행 농기계를 활용한 '노지 스마트팜'을 늘리고, 스마트 농업 데이터를 수집, 가공, 활용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인구 감소, 기후 변화 등 농촌이 직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의 농업이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 AI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농업의 확산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농업경영안정도 강조했습니다.
하락세인 쌀값 안정을 위해 수확기 역대 최대 규모인 쌀 45만 톤을 매입하기로 한 것을 언급하고, 생산비 부담 경감과 농업직불금 사각지대 해소도 약속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 영상편집: 진현기)
윤 대통령은 회의 후, 인근 쌀 수확 현장을 찾아 농업인들을 격려하고, 의견도 청취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6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