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글과 함께하는 예술 실험"···'근대 한글 연구소' 기획전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글과 함께하는 예술 실험"···'근대 한글 연구소' 기획전

등록일 : 2022.10.06

임보라 앵커>
익숙한 우리 한글을 활용한 특별한 예술 실험이 열립니다.
언뜻 보면 한글인지 모를, 우리글에서 영감을 얻은 다양한 예술 작품이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김경호 기자가 국립한글박물관을 다녀왔습니다.

김경호 기자>
(장소: 근대한글연구소 국립한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국립한글박물관에 마련된 근대한글연구소.
형형색색의 조형물이 관람객을 처음으로 맞이합니다.
색감에 사로잡혀 단순한 조형물로 오인할 수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문자에서 영감을 얻은 흔적이 엿보입니다.

녹취> 김영수 / 국립한글박물관장
"한글의 맞춤법이라든지 띄어쓰기라든지 국어 정책의 근간이 근대에 잡혔습니다. 근대 한글을 소재로 한 작품을 통해 한글이 예술 쪽으로 또는 산업화 등 (변화의) 가능성이 다양하다는 것을 (감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동서양 문자의 조화를 담아낸 첫 전시실을 나서면 두 번째 전시실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근대 한글의 변천사를 작품 안에 녹여냈습니다.
한글을 어떻게 조합하고 배열할 지 근대 한글학자의 고민을 간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이번 전시에서는 한글을 주제로 한 다양한 예술 작품을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특이한 점은 전시뿐만 아니라 준비된 기념품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작품과 관람객 간 상호 작용에 중점을 뒀습니다.
작품인 줄 알았던 조형물에서 기념품을 얻을 수 있고, 또 관람객이 지닌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작품을 더욱 다채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이곳은 한글출판연구실입니다. 저를 따라오시면 증강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고 하는데요. 벽에 표시된 QR코드에 스마트폰 대시면 더욱 다채로운 영상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4회째를 맞은 한글실험프로젝트 '근대한글연구소'는 이달 7일부터 이듬해 1월까지 열립니다.
국내 전시를 마친 뒤에는 베이징과 도쿄, 홍콩 등을 순회하며 한글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게 됩니다.
이 밖에도 576돌을 맞아 한글날 이튿날까지 진행되는 '한글주간' 기간 국립한글박물관과 국립국어원, 세종학당재단 등지에서 다양한 문화 행사가 열릴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전병혁 / 영상편집: 진현기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