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추 부총리 "올 하반기 점차 회복 흐름 보일 것 기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추 부총리 "올 하반기 점차 회복 흐름 보일 것 기대"

등록일 : 2023.01.26

김용민 앵커>
지난해 4분기 한국의 GDP 성장률이 -0.4%를 기록하면서 역성장을 보였는데요.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올해 1분기 플러스 성장 전환을 예상한다며 하반기에 점차 회복 흐름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임보라 기자의 보도입니다.

임보라 기자>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촉발된 세계 경제 긴축 흐름과 이에 따른 수출부진, 또 지난해 말 발생한 화물연대의 운송거부로 지난해 4분기 GDP가 전기 대비 0.4% 감소했습니다.
전년 같은 기간보다 1.4% 상승했지만, 전기대비 역성장 한 것은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 2분기 이후 2년 6개월 만에 처음입니다.

비상경제장관회의
(장소: 26일, 정부서울청사)

추경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이 같은 상황을 평가하고 대응방향을 논의했습니다.
추 부총리는 올해 1분기에는 플러스 성장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며, 하반기에 점차 회복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추경호 / 경제부총리
"올해 상반기 우리 경제는 세계경제 위축 등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하반기로 갈수록 세계경제, 반도체 업황 개선 등으로 우리 경제도 점차 회복흐름을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상반기에 340조 원 규모의 재정과 공공투자 등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추 부총리는 UAE 순방 성과를 수출과 투자로 연결시키기 위한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회의에서는 중소기업 수출 지원방안 등도 논의됐습니다.
정부는 중소기업 100곳에 유망상품 온라인 수출 전과정을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하고, 인천공항에 국내 최초 항공수출 중소기업 전용 물류센터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또 글로벌 강소기업 1천개 사를 지정해 수출 바우처와 R&D, 정책금융 등을 기업당 최대 109억 원까지 집중 지원하고, 원·부자재 공급 등을 통한 간접 수출규모가 5백만 달러 이상인 기업에는 지원 한도를 두 배 확대할 방침입니다.
또 수출지원체계를 개편해 뉴욕, 도쿄 등에 설치돼있는 수출인큐베이터를 공유 오피스 형태의 글로벌 비즈센터로 바꾸고, 해외 규격인증 관련 미국 FDA 유럽 CE 등 6대 인증 중심의 전담대응반도 운영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박은혜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임보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4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