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데이터 개방·공유' 속도···전 국민 AI 일상화 [뉴스의 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데이터 개방·공유' 속도···전 국민 AI 일상화 [뉴스의 맥]

등록일 : 2023.01.26

김용민 앵커>
앞으로 공공과 민간분야의 데이터 공유가 좀 더 활발해질 전망입니다.
또, 실생활 속에서도 인공지능 활용을 체감할 수 있도록 전 국민 AI 일상화가 추진될 예정인데요.
국가데이터정책위원회 논의 내용을 취재기자와 짚어보겠습니다.
박지선 기자, 회의에서 데이터 산업 진흥 기본계획이 확정됐다고요?

박지선 기자>
네, 기본계획은 앞으로 3년간 국가 데이터 정책의 방향을 결정하는 건데요.
공공, 민간의 데이터를 혁신적으로 개방, 공유하자는 게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검색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국가 표준화 맵'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 기존 데이터 활용을 저해하는 규제는 정비하고, 표준화된 데이터 전송방식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데이터 분야 인재양성에도 힘쓰는데요.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AI, 데이터 교육 선도학교를 2026년까지 1천8백여 개까지 늘리고, 산업 융합형 데이터 인재양성 석사 과정도 신설합니다.
관련 발언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 엄 열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
"초·중·고 AI 데이터 교육 선도학교를 증설하고, 데이터과학대학원 확대, 산업 융합형 데이터 인재양성 MBA 신설, 데이터 패브릭 등 핵심·응용기술 확보 등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혁신성장을 견인할 것입니다."

윤세라 앵커>
이번 회의에서는 AI의 전 국민 일상화를 위한 방안들도 논의됐는데, 우리 일상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생기는 걸까요?

박지선 기자>
네, 현재 국내 AI 기술력에 비해 기업현장이나 국민 생활에서 실제 활용은 제한적인 것이 사실입니다.
정부는 올해 약 7천억 원을 투입해 AI 기술을 국민 생활 전반에 녹여낸다는 방침인데요.
우선,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독거 노인과 장애인에게는 AI 돌봄 로봇을 지원합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AI 콜센터, 공공병원을 중심으로 한 의료 AI 사업 등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또 현재 행정 분야에서의 AI 활용을 입법, 사법 분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김용민 앵커>
특히, 고용시장의 경우 방대한 구인 구직 정보가 개방되면 인력 매칭 불균형 문제도 해소될 것 같은데요.
이 부분에 대한 해법도 논의됐다고요?

박지선 기자>
네, 현재 고용시장에서 구인, 구직, 취업 정보를 다 포괄하고 있는 것이 고용행정 데이터입니다.
정부는 이 데이터를 단계적으로 개방해서 고용시장에서의 구인 구직 불균형을 해소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2024년엔 세부 직종별 임금정보와 전문 자격증별 구인 수요 정보 등이 개방될 예정입니다.
특히, 회사 사정으로 비자발적인 퇴사를 하고 전직해야 하는 근로자를 위해서 직업훈련과 실업급여 정보 등의 서비스도 개발합니다.
이 밖에도 정부는 각종 행정, 통계자료를 연계한 '통계등록부'를 구축할 예정인데요.
사회, 경제적 현안 해결에 통계 정보를 활용하잔 취지입니다.
공적, 사적 연금통계 가구별 부채 현황, 자연재해 지리 정보 통계 등을 중점적으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김용민 앵커>
네, 지금까지 데이터 정책위 회의 주요 논의내용 살펴봤습니다.
박지선 기자, 수고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4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