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김정은 열병식 참석···신형 '고체 ICBM'·전술핵부대 등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김정은 열병식 참석···신형 '고체 ICBM'·전술핵부대 등장

등록일 : 2023.02.09

김용민 앵커>
북한이 어젯밤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대규모 열병식을 개최했습니다.
열병식에는 전술핵 운용부대와 신형 고체연료 기반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도 등장했는데요.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조선인민군 창건 75주년 열병식
(장소: 지난 8일 밤, 평양 김일성 광장)

북한이 어젯밤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조선인민군 창건 75주년 열병식을 개최했습니다.
북한이 열병식을 연 건 지난해 4월 25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돌 기념 열병식 이후 약 10개월 만입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할아버지 김일성 전 주석을 연상케 하는 검은 중절모와 코트 차림으로 열병식에 참석했습니다.

전화녹취> 고영환 / 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김일성하면 떠오르는 게 농림모, 중절모, 원수복 이 세 가지거든요. 김일성 따라하기가 이제는 나김일성하고 나는 대등하다, 이런 것들은, 자기 절대적인 힘을 보여주려는 그런 의도가 있는 것으로...”

부인 이설주와 딸 주애도 함께 참석했습니다.
강경한 대남·대미 메시지를 내놓을 것이란 예상과 달리 김정은 위원장은 이번 열병식에서 별도의 연설은 하지 않았습니다.
열병식에는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과 전술핵운용부대 등이 등장했습니다.
북한 매체들은 열병식에 "전술미사일 종대와 장거리순항미사일 종대들이 광장으로 진입했다"고 전하면서 강력한 전쟁억제력과 반격능력을 과시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대륙간탄도미사일 행진에는 "최대의 핵공격을 능력을 과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화성-17형'과 함께 고체연료 ICBM으로 보이는 신형 미사일도 등장했습니다.
이 미사일은 한쪽에 9개씩 18개의 바퀴를 단 이동식 발사차량(TEL)의 원형 발사관에 실린 형태로 공개됐습니다.
다수의 화성 17형과 신형 고체연료 기반 ICBM을 공개하면서 미국을 겨냥한 장거리 핵 타격능력을 과시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한편 외교부는 북한의 열병식 개최와 관련해 "날로 악화되는 식량·경제난에도 불구하고 전시성 대규모 동원 행사에 귀중한 장비를 낭비하고 있어 개탄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임수석 / 외교부 대변인
“북한이 불법적인 핵·미사일 개발과 무모한 핵 위협을 즉각 중단하고 조속히 비핵화 협상으로 복귀할 것을 촉구합니다.”

군 당국에 따르면 이번 열병식은 식전행사를 포함해 2시간 남짓 진행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영상편집: 정보경)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5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