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北, 동해로 탄도미사일 발사···한미연습에 연속 도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北, 동해로 탄도미사일 발사···한미연습에 연속 도발

등록일 : 2023.03.14

최대환 앵커>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또 발사했습니다.
잠수함에서 순항미사일을 쏜 지 이틀 만인데요.

송나영 앵커>
군 당국은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에 대한 반발 차원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북한이 동해 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아침 7시 41분부터 10분 동안 황해남도 장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미사일은 620㎞를 비행한 후 동해상에 떨어졌으며 북한판 이스칸데르 KN-23 개량형으로 추정됩니다.
한미 정보당국은 세부 제원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이틀 전(12일)에는 신포 해상 잠수함에서 처음으로 순항미사일을 쐈습니다.
탄도미사일 발사로는 지난 9일 남포 근처에서 근거리 탄도미사일(CRBM) 6발을 쏜 뒤 닷새 만입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에 반발한 맞대응으로 풀이됩니다.
군 당국은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 행위라면서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녹취> 전하규 / 국방부 대변인
"북한이 미사일 발사 등의 도발로 FS(자유의 방패) 연습을 방해하려 하더라도 한미동맹은 연습과 훈련을 정상적으로 잘 해나갈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한미 군 당국은 정찰자산을 동원해 대북 감시·경계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항공기 추적 서비스 등에 따르면 미 공군 정찰기 RC-135S 코브라볼이 오전 일찍 동해에 출동했습니다.
미 공군의 RC-135U 컴뱃센트 정찰기도 남한을 동서와 남북으로 가로질러 서행 상공에서 장시간 비행하면서 오후까지 감시활동을 폈습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 영상편집: 이유빈 / 영상그래픽: 지승윤)
한미 연합연습에 앞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당 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고 "전쟁억제력을 공세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중대한 실천적 조치"들을 결정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번 연합연습은 오는 23일까지 11일 동안 진행되는데 북한은 이 기간 다양한 형태의 도발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7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