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 "예금 보호 포괄적 보험 고려 안 해" [글로벌뉴스]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미 "예금 보호 포괄적 보험 고려 안 해" [글로벌뉴스]

등록일 : 2023.03.23

김유나 앵커>
글로벌뉴스입니다.

1. 미 "예금 보호 포괄적 보험 고려 안 해"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최근 실리콘밸리 은행과 시그니처 은행 파산 사태에 따른 금융 시장 불안과 관련해, 모든 예금을 보호하는 포괄적 보험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정부는 앞서 최근 파산한 두 은행의 예금보장대상이 아닌 무보험 예금에 대해서도 보호 방침을 정한 바 있는데요.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현지시간 22일 상원 세출위원회 금융소위 청문회에 출석해, 모든 은행의 예금을 보호하는 포괄적 보험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재닛 옐런 / 美 재무장관
"저는 모든 은행 예금을 보호하는 포괄적 보험과 관련해 어떤 것도 논의하거나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면서 은행 사태가 연쇄적인 대규모 인출 사태, 즉 뱅크런이 발생하는 시스템 위기로 간주될 때에나 모든 예금을 보호하는 것을 허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재닛 옐런 / 美 재무장관
"위험을 전염시킬 수 있는 뱅크런과 같은 시스템적 위기를 야기할 것으로 판단될 때, 우리는 FDIC가 모든 예금자를 보호하도록 허용하는 시스템적 예외를 적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편 옐런 장관은 파산 은행 경영진들에게 이번 사태와 관련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파산한 은행의 주주와 채권 보유자는 정부의 보호를 받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2. 미, 동맹국 우크라 지지 높게 평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동맹국들의 우크라이나 지지를 높게 평가했습니다.
또 중국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할 경우를 대비해 동맹들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현지시간 22일 상원 세출위원회에 참석했는데요.
블링컨 장관은 우크라이나 주요 지원국으로 한국과 일본을 언급하며, 아시아 동맹국들의 우크라이나 지지를 높게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토니 블링컨 / 美 국무장관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기 위한 우리 동맹의 주도적 국가들 중 하나는 일본입니다. 한국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호주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중국은 이 같은 주변 움직임을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토니 블링컨 / 美 국무장관
"중국이 이 상황을 보고 있고, 특히 매우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면, 세계가 동참한 데 따른 위력을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편 블링컨 장관은 중국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할 경우에 대비해 동맹국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다만 아직 중국이 그 선을 넘는 것을 보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토니 블링컨 / 美 국무장관
"오늘 우리가 말한 것처럼, 지금까지는 그들이 선을 넘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아울러 여러 국가가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만큼, 중국이 무기 지원과 관련한 선을 넘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습니다.

3. 英 왕세자, 폴란드 깜짝 방문
윌리엄 영국 왕세자가 동맹국들의 우크라이나 지원을 독려하기 위해 폴란드를 깜짝 방문했는데요.
영국과 폴란드 장병들을 만나고 폴란드에 거주하는 우크라이나 난민들과 시간을 보냈습니다.
윌리엄 왕세자는 현지시간 22일 폴란드 동남부 제슈프를 예고 없이 방문했는데요.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불과 65km 거리에 있는 이 도시는 우크라이나로 가는 군사 원조와 인도주의적 지원 물품이 모이는 중심지이며, 난민들에게 매우 중요한 길목이기도 한 곳입니다.
윌리엄 왕세자는 이곳에 있는 영국과 폴란드 장병들을 만나 지금 하고 있는 일들에 대해 감사함을 표했습니다.

녹취> 윌리엄 / 英 왕세자
"여기 직접 와서 여러분들이 하는 모든 일에 대해, 그리고 모든 이들을 안전하게 지키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보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또 이곳에서 자유를 지키는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며, 본국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장병들을 전폭적으로 응원한다고 전했습니다.

녹취> 윌리엄 / 英 왕세자
"당신은 여기서 정말 중요한 일을 하고 있고, 우리의 자유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것은 정말 중요하죠. 본국에 있는 모든 이가 당신을 지지합니다."

이어 윌리엄 왕세자는 바르샤바로 가서 최근 우크라이나로부터 도착한 난민 300명을 수용 중인 센터를 방문했는데요.
난민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어린이들과 탁구를 치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또 영국 국민과 폴란드 사이의 강한 유대를 칭송하고,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해 양국이 해 온 협력에 찬사를 보냈습니다.

4. 하늘을 나는 사람들
영국의 한 호수가에는 제트 슈트를 입고 하늘을 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이 놀라운 장면, 함께 보시죠.
영화 속 아이언맨이 현실에 나타났습니다.
제트 슈트를 입고 호수 위를 날아오르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영국의 한 스타트업은 양쪽 팔과 등 뒤에 엔진을 장착해 '제트팩'이라는 장비를 만들었는데요.
이 장비를 착용하면 최대 시속 136km로 10분간 비행할 수 있고, 강한 바람 속에서도 큰 문제 없이 균형을 잡을 수 있습니다.

녹취> 리처드 브라우닝 / 제트팩 발명가
"이 장비를 착용할 때마다 엄청난 스릴을 느낍니다. 땅에서 발을 내딛고 꿈을 꾸는 것처럼 날아간다는 것을 믿을 수가 없습니다."

제트팩은 생명이 위독한 오지의 환자나 산악 조난자 등을 구하기 위해 제작됐는데요.
응급 구조뿐만 아니라 군사 훈련이나 스포츠 분야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녹취> 리처드 브라우닝 / 제트팩 발명가
"의료 전문가들과 군사 전문가들, 그리고 경계를 허물어 이전에 맛보지 못한 것을 경험하기 원하는 대중들과 고객들이 모두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트팩을 발명한 리처드 브라우닝은 이 제트팩을 입고 펼치는 국제 레이스 대회도 계획 중인데요.
머지 않아 제트팩이 교통수단으로도 자리잡아, 일상 속에서 아이언맨을 흔히 볼 수 있는 날이 올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뉴스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