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자연재난 대책기간···재난안전통신망 활용 신속 대응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자연재난 대책기간···재난안전통신망 활용 신속 대응

등록일 : 2023.06.07

김용민 앵커>
지난해 기록적인 폭우로 전국 각지에서 피해가 잇따랐죠.
정부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해 자연재난 대책기간을 지정하고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재난안전통신망을 활용한 훈련이 진행됐는데요.
현장에 김찬규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김찬규 기자>
지난해 9월 태풍 힌남노가 영남지방을 할퀴고 갔습니다.
경북 포항과 경주 등 영남 해안지역은 집중호우로 곳곳이 침수됐습니다.
특히 포항 냉천이 순식간에 범람해 지하주차장이 물에 잠기면서 차량을 옮기려던 주민 7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일어났습니다.
침수가 우려되니 차량을 이동하라는 안내방송에 따르다 벌어진 일입니다.
정부는 작년과 같은 상황을 예방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5월 15일부터 5달간 호우와 태풍 등 자연재난 대책기간을 설정했습니다.
현장에서의 빠른 대응으로 피해를 줄이기 위한 풍수해 대비 합동훈련도 실시했습니다.

(충청북도 충주 종합운동장)

김찬규 기자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 기간이 시작되면서 정부는 재난 대응에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훈련은 관련 기관의 신속한 소통과 협력 강화를 중점으로 진행됩니다."

현장음>
"충주시 전역에 호우 예비특보가 발효되었습니다. 많은 비가 예상되므로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 발생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라며..."

훈련은 집중호우로 발생한 홍수와 산사태 등 재난 상황을 가정해 시행됐습니다.
지자체와 소방, 의료진 등 관내 16개 재난 관련 기관은 재난안전통신망을 활용해 상호 소통과 협력을 이어갔습니다.
재난안전 통신망은 재난 시 관련 기관의 신속·정확한 상황 통제에 이용되는 전국 단일 통신망입니다.
2021년 세계 최초로 음성·영상 그룹통신이 가능한 재난현장용 4세대 무선통신기술 PS-LTE 기반으로 구축됐습니다.
이날 훈련에서도 영상통화로 재난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신속하게 대응했습니다.

현장음>
"여기는 충북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 14시 15분 원서천 합천교 교각 위 하천 범람으로 인해 고립사고 발생. 시민 2명이 고립되어 있으니, 즉시 현장 출동 바랍니다."

인터뷰> 조상명 /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
"조만간 집중호우 기간이 다가오기 때문에 이번 훈련은 집중호우 대비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통신망 활용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고 단말기 활용도 익숙해져서 재난 대응이 효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정부는 신속한 초동조치로 재난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정섭, 노희상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손윤지)
또 앞으로도 산불과 풍수해 대비 등 재난안전통신망을 활용한 재난 유형별 실전 훈련으로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133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