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천일염 수급 문제없어"···매점매석 등 교란행위 엄정 대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천일염 수급 문제없어"···매점매석 등 교란행위 엄정 대처

등록일 : 2023.06.23

최대환 앵커>
한편 최근 천일염 품귀 현상이 이어지자,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천일염 생산지인 전남 신안군을 찾았습니다.
조 장관은 공급 물량은 충분하다면서, 매점매석 등 유통 질서를 교란하는 행위에 엄정히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현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윤현석 기자>
(장소: 전남 신안군)

천일염 주산지인 신안을 방문한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포대에 천일염을 직접 담고 포장 공정까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최근 천일염 품귀 현상이 계속 이어지자 정부가 현장 점검을 진행했습니다.
조 장관은 이 자리에서 천일염 생산량이 이번 달부터 평년 수준으로 회복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다음 달까지 공급될 물량은 12만 톤으로 평년 산지 판매량을 훨씬 웃도는 양이라 수급에 대한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조승환 / 해양수산부 장관
"정상적으로 출하가 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천일염 수급에는 아무 지장이 없다는 말씀을 분명히 드리겠습니다."

조 장관은 또, 최근 천일염 시장이 과도한 불안감과 잘못된 정보로 가수요가 심해 왜곡이 심한 상황이라며, 이는 소비자는 물론 생산자에게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 가운데 정부가 천일염 수급 안정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먼저 과도하게 산지 가격을 끌어올리는 행위와 소비자 불안 심리를 조장하는 허위, 과장 광고 등에는 관계부처와 함께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입니다.

녹취> 조승환 / 해양수산부 장관
"정부 차원에서도 매점매석 행위라든지, 유통 질서를 교란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계속 모니터링을 통해서 엄정하게 대처하고 있다는 말씀 분명히 드리겠습니다."

단기 대책으로 민간과 정부의 수매물량 공급 확대에 주력하고, 생산자단체 등과 협의해 계약 출하제도 도입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또 소비자 불안 해소를 위해 올해 4월부터 매달 10회 실시 중인 천일염 방사능 검사를 7월 중순부터는 35회 이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제공: 해양수산부 / 영상편집: 조현지)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