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필리핀 싱가포르 국빈방문 및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도심융합특구' 조성···일터·주거·여가 한곳에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도심융합특구' 조성···일터·주거·여가 한곳에

등록일 : 2023.09.15 11:35

김용민 앵커>
지방시대 정책 이어서 알아봅니다.
판교 테크노밸리는 편리한 교통을 중심으로 일터와 주거, 여가시설이 한 데 모여있는데요.
정부가 이 테크노밸리를 벤치마킹한 도심융합특구를 지역 대도시에 조성합니다.
김찬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김찬규 기자>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굴지의 IT 기업이 즐비한 판교 테크노밸리.
점심시간이 되자 직장인들이 물밀듯 쏟아져나옵니다.
이곳에서 일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선호하는 주거 환경을 물었습니다.

인터뷰> 이시아 / 경기도 고양시
"아무래도 역세권이 제일 중요한 것 같고, 그 다음이 직장, 여가생활인 것 같은데요."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기업이 입주하고 백화점, 공원 등 여가와 편의시설이 조성된 판교는 직장인들이 이사 오고 싶은 곳으로 꼽혔습니다.

인터뷰> 이지윤 / 경기도 안산시
"사실 여가생활 즐길 것도 많고, 역도 가깝고 서울이랑 접근성도 좋고 저는 직장도 여기 있으니까 직장도 가깝고 좋은 것 같아요."

인터뷰> 정영준 / 경기도 안산시
"문화적인 요소도 적절하게 있고, 일자리도 많고, 여가생활 보낼만한 쇼핑몰도 많고, 식당도 많고. 괜찮다고 생각해요. 교통도 너무 편하고요."

김찬규 기자 chan9yu@korea.kr
"기업이 입주한 건물로 빼곡한 판교역 근처에서 주거단지까지 제가 직접 걸어보겠습니다. 다른 주거단지와 비교했을 때 역까지 거리가 중간값 정도에 가까운 한 오피스텔에 도착했습니다. 제 걸음으로 4분 정도 걸렸는데요. 10분 정도면 걸어서 여가생활과 출퇴근을 해결할 수 있는 겁니다."

정부는 판교테크노밸리를 벤치마킹해 지역 대도시에 '도심융합특구' 조성에 나섭니다.
KTX나 지하철 역세권 등 교통이 편리한 도심지를 중심으로 일자리와 주거, 상업과 문화가 집약된 거점을 마련해 청년과 기업의 발길을 사로잡는다는 전략입니다.
공간 조성을 위해 용도, 용적률, 건물 높이 등 도시·건축 규제를 완화하고 규제자유특구, 디지털혁신거점 등 다양한 특구를 중첩 지정해 입주기업에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 주택공급과 학교·교육과정 특례로 사람을 불러모으고 시·도별 전담기관을 설립해 체계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이수오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김지영)
정부는 올 하반기 관련 특별법을 제정해 지방 5개 광역시에 도심융합특구를 조성할 예정입니다.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