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대통령실, 의료개혁 흔들림 없이 뚜벅뚜벅 추진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대통령실, 의료개혁 흔들림 없이 뚜벅뚜벅 추진

등록일 : 2024.05.20 11:55

김용민 앵커>
대통령실이 정부의 의료개혁 추진 상황과 의대 증원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발표하고, 의료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강민지 앵커>
서울 스튜디오 연결해 자세한 내용 살펴봅니다.
박성욱 앵커, 나와주세요.

박성욱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의대 증원과 의료개혁에 대한 정부 입장에 대해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배종찬 /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박성욱 앵커>
전공의들이 집단행동에 돌입한지 벌써 2달이 지났습니다.
현재까지의 의료시스템,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 어제 있었던 대통령실 브리핑을 중심으로 짚어주시죠.

박성욱 앵커>
정부는 무엇보다 지속적인 대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의료계가 원점 재논의만 주장하며 대화를 거부하는 상황에 대해 의료계의 화답과 행동을 촉구했는데요,
내용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박성욱 앵커>
현재까지의 정부의 소통 노력에 절실함이 느껴지는데요, 현 상황 어떻게 보고 게십니까?

박성욱 앵커>
이어서 정부 의료개혁 추진 현황도 살펴봅니다.
지난 법원 판단 이후 정부는 의료개혁 4대 과제의 이행 방안을 차질 없이 이행하기 위해 더욱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어떤 상황인가요?

박성욱 앵커>
또 전공의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등 이전과는 더 나은 환경에서 수련받을 수 있도록 매진하고 있는데요, 비롯해서 현장 의료진들을 위한 지원 방안은 어떻게 구상하고 있나요?

박성욱 앵커>
의료사고에 대해서는 환자와 의료인 모두 부담을 덜 수 있는 쪽으로 제도를 만들 것으로 보입니다.
기대효과 어떻게 보십니까?

박성욱 앵커>
의료개혁특별위원회의도 바쁜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주부터 '전문위원회'들도 논의를 시작했는데요, 어떤 활동을 할 예정인가요?

박성욱 앵커>
특히 지난 10일에 개최된 2차 특위에선 상급종합병원이 전문의 중심 병원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는데요, 이 부분도 앞으로 전문위원회에서 집중적으로 다룰 계획이죠?

박성욱 앵커>
정부는 의료개혁을 위한 논의의 장에 의협, 전공의, 의학회도 조속히 참여해줄 것을 다시 한번 호소했는데요, 특히 전공의 대상의 당부 내용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박성욱 앵커>
전공의 복귀 마지노선이 바로 오늘입니다.
대통령실은 수련병원을 이탈한 전공의들에 대한 행정처분 이행 여부와 관련해 "전공의들의 행동변화 여부에 달려있다"고 밝혔습니다.
어떤 의미인가요?

박성욱 앵커>
일부 의대 교수들은 의대 정원이 추진될 경우 일주일간 휴진을 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행동이 국민의 공감을 거의 받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박성욱 앵커>
이러한 가운데 늘어난 의대 모집인원을 반영한 '2025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이 이번 주 최종 확정될 전망입니다.
현재 어떤 상황입니까?

박성욱 앵커>
이러한 수순에 따라 각 대학은 5월 31일까지 대학별 홈페이지를 통해 수시 모집요강을 발표합니다.
정원을 새로 배정받은 의대들의 모집인원, 다시한번 정리해 주시죠.

박성욱 앵커>
특히 지역 학교를 다닌 지역 인재에게는 의대 진학에 있어 큰 기회의 문이 열리게 되는 셈이겠죠?

박성욱 앵커>
지금까지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