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필수의료 특별회계·지역의료기금 신설···"과감히 투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필수의료 특별회계·지역의료기금 신설···"과감히 투자"

등록일 : 2024.05.24 20:22

최대환 앵커>
이런 가운데, 정부가 필수의료와 지역의료에 대한 재정투자 강화로, 의료개혁에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석 달 넘게 집단행동을 이어가는 전공의들에겐, 근무지 복귀가 곧 문제 해결의 시작점이라며 조속히 환자들 곁으로 돌아올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 소식은 이혜진 기자가 전합니다.

이혜진 기자>
지난 17일 열린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의료개혁을 뒷받침하기 위한 재정투자 강화를 주문했습니다.
무너지는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재정전략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입니다.
실제 대표적 필수의료 진료과인 산부인과는 서울 대형병원에서도 몇 년째 전임교수나 전임의를 구하지 못하고 있고, 분만 취약지는 해마다 늘어 한 시간 내 분만실 접근이 어려운 지역이 전체 시군구 43%에 달합니다.
지역간 의료격차가 심화돼 상급종합병원 환자 36% 이상이 거주지가 아닌 다른 시·도에서 진료를 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런 필요성 아래 사는 곳 어디서나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지역완결 필수의료' 확립을 목표로, 과감한 재정투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필수의료 특별회계와 지역의료발전기금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이상민 / 중대본 2차장 (행안부 장관)
"정부는 지역완결적 필수의료 확립을 위해 필수의료 특별회계와 지역의료발전기금을 신설해 과감한 재정투자를 할 계획입니다."

3개월 넘게 의료현장을 떠난 전공의들에게는 조속한 복귀가 문제해결의 시작이라며 돌아올 것을 재차 촉구했습니다.
돌아온 전공의들이 수련생으로서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단 약속도 이어졌습니다.

녹취> 박민수 / 중대본 1총괄조정관 (복지부 2차관)
"정부는 의료현장이 이전의 모습으로 회귀하지 않고 전공의 여러분들이 수련생으로서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주저하지 말고 정부를 믿고 근무지로 조속히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는 전공의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는 한편, 필수의료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전공의 연속근무시간을 기존 36시간에서 최대 24시간까지 단축하는 시범사업이 다음 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전공의들을 단순히 근로자로만 대우하지 않고 질 높은 전문의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에 집중하는 '전문의 중심 병원' 전환도 빠르게 추진 중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임주완 / 영상편집: 신민정 / 영상그래픽: 김지영)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